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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 어린이집에 몰리는데…정부 지원은 '부실'

<앵커>

장애를 가진 어린이는 만 3세부터 의무교육 대상으로 일찍이 유치원에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수교육 유치원들은 빈자리를 찾기 쉽지 않고 결국 대신 장애아동을 맡아줄 전담 어린이집을 찾게 되는데, 시설도, 전문인력도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정다은 기자입니다.

<기자>

뇌병변 장애가 있는 딸을 둔 안 모 씨.

아이를 처음 유치원에 보낼 때부터 어려움이 시작됐습니다.

장애 등록과 함께 정부가 배정해준 특수학급 유치원은 운영시간이 너무 짧았습니다.

[안 모 씨/장애아 학부모 : 유치원은 아침 9시에 가면 한 12시에서 1시면 끝나요. 6세 미만이라서 활동 보조도 받을 수가 없는 상황이었거든요.]

장애 어린이는 만 3세부터 의무교육 대상이기 때문에 유치원을 다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족한 자리와 짧은 보육시간을 이유로 학부모 상당수는 장애아동 보육이 가능한 어린이집을 찾습니다.

문제는 교육부가 담당하는 유치원에 비해 복지부가 맡는 어린이집은 정부 지원이 부실하다는 겁니다.

어린이집이나 학부모가 비용 부담을 더 지는 구조입니다.

[박현주/장애아통합 어린이집 원장 : 장애 아이들 같은 경우 교구를 만들어서 쓰거나 하는 것들이 분명히 있거든요. 교재, 교구비 같은 것들이 (정부에서) 지원되지 않아요. 교사 사비로 산 것도 많아요.]

법적으로 있어야 할 특수교사가 없는 어린이집도 27%에 이릅니다.

[박현주/장애아통합 어린이집 원장 : 우리도 유아 특수교사 채용하고 싶어요. 여러 가지 복리후생적인 면이 너무 열악하다 보니까 선택받지 못하는 거예요.]

[박창현/육아정책연구소 미래교육연구팀장 : 어린이집 소속이기 때문에 (유치원에 비해) 정책적 사각지대에 있고, 특수교육 대상자로서 받아야 할 (의무교육에 대한) 어떤 지원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빠질 수밖에 없는 건 (부당하다.)]

전문가들은 어린이집과 유치원 과정을 통합해 장애아동 교육 환경을 재정비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영상편집 : 유미라, VJ : 오세관·신소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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