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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체어 버스', 답은 이미 나와 있는데 또 연구용역"

<앵커>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도 고속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난 2년 동안 4개 노선에서 시범 사업을 벌였는데 지금은 노선 하나만 남아 있습니다. 결국 지원이 관건인데, 이미 답을 알고 있는 정부가 다시 해법을 찾겠다며 연구용역을 또 의뢰했습니다.

유수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2019년, 박수 속에 시범 운영에 나선 휠체어 고속버스.

서울에서 부산, 강릉, 전주, 당진 등 4개 노선에 10대로 시작했습니다.

2년이 지난 지금, 남아 있는 것은 서울-당진 노선뿐.

시범 사업의 근거가 됐던 국토부 발주 94억 원 규모의 연구용역 보고서를 보면 예견됐던 일입니다.

휠체어 좌석 하나를 설치하면 우등버스는 3개, 고속버스는 6개의 일반 좌석이 필요한데, 그만큼의 영업 손실을 버스 업체에 보상해줘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휠체어 리프트 같은 설비만 버스에 달아준 것이 다였습니다.

[고속버스 업체 직원 : 손실되는 부분에 대해서 보전이 안 되고. 사기업이기 때문에 손해 보는 것도 적당해야 되는데….]

그런데 지난 6월 국토부는 8천만 원짜리 연구용역을 또 발주했습니다.

"휠체어 버스 도입을 확대할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인데,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라는 점도 적시돼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 : (휠체어 고속버스 공모에) 아무도 신청하지 않아서, 활성화를 하려고 그러면 어떤 방안이 있는지 전체적으로 다 새롭게 좀 모색하기 위한….]

하지만 지난 17년 연구에 참여했던 교수는 "버스 업체에 손실 보상을 해주는 방법 외에 새 대안이 추가되긴 어렵다고 본다"고 지적했습니다.

[민홍철/민주당 의원 :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운영사의 좌석 손실 비용 지원이 없다면 절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로….]

답은 이미 나와 있고 실행만 하면 되는데, 새 정부 국정과제에 맞춘 보여주기식 연구용역 아니냐는 비판이 나옵니다.

(영상취재 : 정성화·이상학, 영상편집 : 하성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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