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 '김여사 장신구 신고누락 의혹' 윤석열 대통령 고발

민주, '김여사 장신구 신고누락 의혹' 윤석열 대통령 고발
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장신구 신고 누락 의혹과 관련해 윤 대통령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윤 대통령이 지난 6월 스페인에서 열린 나토, 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담 참석 당시 김 여사가 착용한 고가의 장신구를 지난 대선 때 후보자 재산으로 신고하지 않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에 해당된다고 판단했습니다.

민주당이 문제 삼은 장신구는 시가 기준 6천2백만 원 상당의 펜던트와 1천 5백만 원 상당의 팔찌, 2천 6백만 원 상당의 브로치 등 3점입니다.

공직선거법상 후보자 배우자 재산 중 품목 당 500만 원 이상의 보석류는 재산으로 신고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대통령실은 "장신구 3점 중 2점은 지인에게 빌렸고, 1점은 소상공인에게 구입한 것으로 금액이 신고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해명했습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대통령실은 지인에게 빌린 거라고 해명하지만, 팔찌의 경우 수개월 간 여러 행사에서 착용한 사진이 발견돼 납득하기 어렵다고 반박했습니다. 민주당 김의겸 대변인은 "장신구를 누구로부터 빌린 건지, 지인이 직무 관련성이 있거나 대가 없는 무상 대여인 경우 대통령 직무의 포괄성과 권한의 절대성에 비춰 더 심각한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