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러 재계 잇단 '석연찮은 죽음'…공통점은 에너지기업 거물

러 재계 잇단 '석연찮은 죽음'…공통점은 에너지기업 거물
올해 러시아에서 에너지 업종 거물들이 극단적 선택이나 의문의 사고로 숨지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CNN 보도에 따르면 올해 1월 이후에만 에너지 거물 최소 8명이 사망했으며, 이 중 6명은 러시아 대형 에너지기업 2곳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었습니다.

4명은 러시아 국영 가스기업 가스프롬과 그 자회사, 나머지 2명은 러시아 최대 민영 석유·가스기업 루크오일 출신입니다.

지난 1월 30일 가스프롬 투자 자회사에서 운송 부문 책임자를 맡았던 레오니드 슐만이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는데, 당시 그는 사기 혐의로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었습니다.

그다음 달 25일에는 가스프롬의 고위 간부였던 알렉산드르 튜라코프가 자택 차고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러시아 독립언론 노바야 가제타는 그가 극단적 선택으로 생을 마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4월 18일엔 가스프롬 자회사인 가스프롬뱅크의 부회장 블라디슬라프 아바예프가 모스크바에서, 그다음 날엔 가스프롬이 투자한 러시아 2대 가스기업 노바텍의 전임 최고경영자인 세르게이 프로토세냐가 스페인에서 각각 가족과 함께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이들 모두 가족을 살해하고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조사됐거나 그런 방향으로 당국의 조사가 진행 중이지만, 주변 지인들은 모두 이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을 인물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러시아를 떠난 가스프롬뱅크의 전 임원은 CNN에 "아바예프는 프라이빗 뱅커로 VIP 고객의 큰 자금을 굴리는 일을 했다" 라며 "그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을 것으로 보지 않는다. 그가 뭔가를 알게 돼 위험을 초래한 것 같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 4명이 연관된 가스프롬은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측근 알렉세이 밀러가 이끄는 회사로, 러시아산 천연가스의 유럽 수출을 주도하며 러시아의 전비를 충당하고 에너지를 무기화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