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바이든 "전기차 · 배터리 미국 내 생산" 거듭 강조

바이든 "전기차 · 배터리 미국 내 생산" 거듭 강조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한국 전기차의 불이익 해소가 한미간 현안으로 부상한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전기차의 미국 내 생산을 재차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미국 정부가 미국 내에서 생산된 전기차에 대해서만 보조금을 지원하고 한국산 전기차는 대상에서 제외하는 차별문제 해법찾기가 장기화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현지시간 1일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의 미국 내 신규 반도체 공장 투자에 대한 성명을 내고 "오늘 발표는 미국을 위한 또 다른 큰 승리"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최대 메모리 반도체 제조사인 마이크론은 이날 아이다호주의 새 메모리 반도체 공장에서 10년간 150억 달러(약 20조 3천700억 원)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미국 내 반도체 생산 업체에 529억 달러의 보조금을 제공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반도체법에 서명한 바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에서 "이번 주에만 퍼스트 솔라, 도요타, 혼다, 코닝이 새 투자와 일자리에 대해 주요한 발표를 한 것을 지켜봤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전기차, 반도체, 광섬유, 기타 핵심 부품을 미국에서 만들 것"이라며 미국 경제를 맨 아래 단계에서부터 모든 것을 건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언급은 핵심 생산품을 미국 내에서 생산하겠다는 기존의 의지를 재확인한 것입니다.

이런 발언은 뒤집어 보면 한국에 발등의 불로 떨어진, 한국산 전기차에 대한 차별이라는 'IRA 충격'이 단기간에 해소되기 쉽지 않을 것이란 우려로 연결되는 대목입니다.

앞서 미국 의회는 지난달 12일까지 미국 내 생산 전기차에 한해 최대 7천50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내용이 포함된 IRA를 처리했고,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16일 이 법안에 서명한 뒤 공포했습니다.

미국 내 전기차 시장점유율 2위인 현대차그룹이 생산하는 전기차는 현재 전량 한국에서 만들어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어 직격탄을 맞은 셈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