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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 이어 7,800원 탕수육 나왔다…반값 열풍 속 '그늘'

<앵커>

점점 얇아지는 지갑 사정에 요즘 '반값' 음식들이 인기입니다. 치킨, 피자에 이어서 반값 탕수육도 나왔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일단 눈길을 끄는 데는 성공했는데, 그 이면에 문제는 없는지, 이혜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한 팩에 7천800원짜리 탕수육이 마트에 첫선을 보였습니다.

오전 물량 30개가 5분도 안 돼 동났습니다.

음식점 탕수육 한 그릇의 절반밖에 안 되는 가격에 소비자들이 줄을 선 것입니다.

[김옥순/소비자 : 사람들이 줄 서 있어서 산 거예요. 싸네요, 엄청 싸네요.]

2조각 사면 1조각 더 주는 편의점 반값 치킨 행사도 시작됐습니다.

6천990원짜리 치킨에서 시작된 반값 상품 경쟁이 유통가 전반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물가가 계속 오르니 돈 쓰는 것이 부담스러운 소비자 입장에서 이런 반값 행사, 반길만한 일이지만 반값, 최저가 마케팅 이면에 여러 우려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선 소상공인 반발입니다.

대형 유통업체는 재료를 대량으로 사서 원가 부담을 낮추고 판매량을 늘려 이익을 내지만, 치킨집, 중국집은 입장이 다릅니다.

[윤미영/중국음식점 운영 : 지금 식자재가 엄청 비싸잖아요, 너무 비싸져서 간신히 운영하고 있는데 그(마트) 가격으로는 도저히 팔 수가 없는 가격이에요. 점점 힘들어지는 가게가 더 많아질 수 있어요.]

반값 상품은 소량 판매라 매장으로 손님을 불러 모으기 위한 '미끼 상품'이라는 비판도 나옵니다.

[서용구/숙명여대 경제학부 교수 : 대형 마트는 오프라인 매장이다 보니까 방문객 숫자를 늘려야 하는데, 방문객 숫자가 늘지 않고 있던 상황에서 대형 마트를 방문할 이유가 생긴 거죠.]

노동 착취 논란도 불거졌습니다.

출시 두 달 만에 46만 마리 넘게 팔린 홈플러스 당당치킨 조리 노동자들은 닭 튀기느라 화장실 갈 시간도 부족하다며 인력 충원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고물가 시대, 유통업계가 반값 경쟁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는 만큼 상생 방안도 마련해야 합니다.

(영상취재 : 황인석, 영상편집 : 이정택, CG : 이종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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