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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월 1만 2천 원에 대중교통 무제한' 종료…5천200만 장 불티

독일 '월 1만 2천 원에 대중교통 무제한' 종료…5천200만 장 불티
독일 정부가 도입한 한 달에 9유로(약 1만2천 원)짜리 전국 근거리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이 3달 동안 5천200만 장 팔리는 큰 성과를 내고 31일 폐지됩니다.

자동으로 9유로에 이용권을 얻은 기존 연간 이용권 구매자 천만 명을 더하면 6천200만여 장이 팔린 셈이라 독일 18세 이상 성인 인구(6천900만 명)가 거의 다 한 차례씩 구매한 꼴입니다.

독일 운수회사연합(VDV)은 이같은 내용의 3개월간 근거리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 운영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VDV는 주단위로 독일인 6천 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구매자 중 20%는 이전에 근거리 대중교통을 거의 또는 전혀 사용하지 않던 이들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더해 27%는 이전에 버스나 전철을 한 달에 최대 한차례 정도만 이용하던 이들이었습니다.

전체 대중교통 이용건수 중 10%는 승용차 이용을 대체했습니다.

이용객의 52%는 근거리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을 장을 보거나 의원 방문 등 일상생활에 활용했습니다.

37%는 출퇴근을 했고, 33%는 소풍을 하러 갔고, 32%는 다른 도시를 방문했습니다.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은 기후변화 대응에도 효과적이었던 걸로 나타났습니다.

VDV는 3달 동안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 사용으로 이산화탄소 180만t이 덜 배출된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속도가 무제한인 독일 고속도로 아우토반에서 1년간 속도를 제한해야 달성할 수 있는 절감 규모입니다.

물가급등대책을 논하던 독일 신호등(사회민주당-빨강·자유민주당-노랑·녹색당-초록) 연립정부의 야간협상 회의에서 탄생한 1만2천 원짜리 전국 근거리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은 이로써 전례 없는 히트상품이 됐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독일 정부는 현지시간으로 30일 1박2일간의 내각 비공개회의에서 후속조처 논의에 들어갔습니다.

한 달에 29∼69유로(3만9천∼9만3천 원)에 전국 근거리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방안을 비롯, 여러 방안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연방정부와 16개 주정부간 비용분담 문제를 비롯 논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린피스 등 환경단체는 만2천 원짜리 전국 근거리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 판매를 지속하라는 43만5천 개의 서명을 모아 독일 기획재정부에 제출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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