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우크라, 남부 탈환전 개시…헤르손 근처 마을 일부 수복

우크라, 남부 탈환전 개시…헤르손 근처 마을 일부 수복
우크라이나가 침공을 받은 지 얼마 안 돼 러시아에 빼앗겼던 헤르손 등 남부 지역에서 대대적인 반격을 개시해 일부 마을을 수복했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러시아는 공격을 시도한 우크라이나군에 큰 피해를 안기며 격퇴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은 우크라이나의 반격이 이 지역 러시아군의 군사 역량에 이미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면서, 국지적인 공격에 그쳤던 지금까지와는 달리 우크라이나가 대규모 반격에 나선 것 같다고 평가했습니다.

나탈리아 후메니우크 우크라이나군 남부사령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오늘 우리는 헤르손 지역을 포함해 다양한 방면으로 공세를 시작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와 북쪽 전선에서 우크라이나군의 저항에 고전하며 밀려났던 러시아군은 강력한 포병 화력을 내세워 동부 지역에서도 점령지 확대에 성공했습니다.

우크라이나군은 이런 상황에서 헤르손 등 남부 지역 수복 작전을 준비하고 있다고 공언해왔습니다.

지난 6월 말부터 주민들에게 안전한 곳으로 대피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우크라이나 군 관계자도 우크라이나군이 헤르손 근처의 마을 4곳을 러시아의 점령에서 탈환했다고 CNN에 밝혔습니다.

반면, 러시아는 이날 남부 지역에서 우크라이나군의 공세가 있었다는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우크라이나군이 심각한 손실을 겪으며 공세 시도가 실패에 그쳤다고 주장했습니다.

러시아 국방부는 타스 통신 등에 "우크라이나군은 오늘 낮 미콜라이우와 헤르손 등지에서 세 방향으로 공격했지만 우리 군의 적극적인 방어로 큰 피해를 봤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우크라이나 남부에서 진행 중인 우크라이나군 반격이 이미 러시아에 타격을 입히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관은 우크라이나 측의 반격이 개시됐다는 소식을 접했으며, 최근 반격은 그 규모와 범위와는 무관하게 "이미 러시아의 군사 역량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