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D리포트] 한국산 K2 도입한 폴란드군, 한국에서 전차 훈련까지…후속 계약도 원활

폴란드 국방부는 지난 27일 새벽 우리 방산업체들과 K2 전차 180대, K9 자주포 212문 도입 계약을 맺고 바로 향후 계획을 공개했습니다.

올해 안에 K2 전차는 10대, K9 자주포는 24문을 인수하고 올가을 한국에서 폴란드 전차병의 훈련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I 폴란드 국방장관 : 폴란드 장병들은 이르면 올해 10월 K2 전차 관련 훈련을 받으러 한국에 갈 것입니다. 장병들이 훈련에서 돌아오면 신규 전차들은 이미 폴란드 군에서 사용 가능한 상태일 것입니다.]

K2 전차의 경우 연내 즉시 전력화를 꾀하는 겁니다.

폴란드 국방부는 현지 생산분에 대한 후속 계약에도 적극적입니다.

우리 기술로 폴란드 현지에서 제작하게 되는 K2PL 전차를 2026년부터 양산하겠다는 것으로 현지 생산 목표는 820대에 이릅니다.

K9 자주포 후속 계약 물량도 2026년 전후로 현지 양산에 돌입하겠다는 게 폴란드의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선 폴란드와 우리 방산업체 사이에 후속 계약 협상이 타결돼야 하는데 전망은 긍정적입니다. 

복수의 정부 관계자는 "후속 계약을 위한 세밀한 협상은 다음 달부터 시작된다"며 "대략적인 윤곽은 벌써 잡혔기 때문에 연내 후속 계약 체결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SBS 김태훈입니다.

(영상취재 : 한일상 / 편집 : 정성훈 / 제작 : D콘텐츠기획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