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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가격 비교 사이트 정확도 낮아…가격 불일치율 22%"

소비자원 "가격 비교 사이트 정확도 낮아…가격 불일치율 22%"
일부 온라인 가격 비교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가격 정보의 정확성이 낮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4∼5월 네이버 쇼핑과 카카오 쇼핑하우, 네이트 쇼핑, 다나와, 에누리, 쿠차, 행복쇼핑 등 가격 비교 사이트 7곳의 정보제공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이들 사이트에서 김치, 라면, TV, 냉장고 등 12개 품목 1천260개 상품의 가격 정보를 조사한 결과 가격 불일치율이 22%에 달했습니다.

가격이 다른 상품 256개 중 78.5%는 비교 사이트에서 제공한 가격보다 실구매가가 더 비쌌습니다.

실구매가가 더 높은 이유와 원인별 비중을 보면 비교 사이트에는 무료배송으로 표기돼 있지만 실제로는 배송비나 설치비가 추가되는 사례가 49.3%였고 상품 가격 자체가 더 비싼 경우도 44.7%였습니다.

또 품절 등으로 상품 구매가 불가능한 경우는 5.4%, 가격 비교 사이트와 판매 사이트의 상품 자체가 다른 경우는 2.2%였습니다.

정부는 소비자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비교 사이트에서 상품을 정렬할 때나 '베스트', '인기' 등의 용어를 사용할 때 객관적 기준을 표시하도록 권고하고 있지만 네이트 쇼핑·다나와·쿠차·행복쇼핑 등 4개 사이트는 해당 근거를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국내 판매 제품으로 오인하지 않도록 '해외' 표기를 한 사이트는 2곳에 불과했고, 관세·부가세 등의 통관 정보를 제공하는 곳은 1곳뿐이었습니다.

한편, 소비자원이 지난 4월 가격 비교 사이트 이용 경험이 있는 만 19∼69세 소비자 1천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한 결과 가장 많은 84%가 가장 고려하는 사항으로 정보의 정확성을 꼽았습니다.

또 응답자의 75.1%는 가격 비교 사이트 이용 시 불편을 겪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불만 사유로는 실제 가격이 달랐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가격비교 사이트 사업자에게 정보의 정확성 향상을 위한 조치 마련과 표시기준 강화 등을 권고할 계획입니다.

(사진=한국소비자원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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