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정부, 원전 신·증설 검토 표명…국민 58% "반대"

일본 정부, 원전 신·증설 검토 표명…국민 58% "반대"
일본 국민의 10명 중 6명은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검토 의사를 표명한 원자력발전소 신설과 증설에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아사히신문은 27∼28일 18세 이상 유권자 998명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한 결과, 원전 신·증설에 58%가 "반대"라고 답해 "찬성"34% 답변을 크게 웃돌았다고 오늘(29일) 보도했습니다.

앞서 기시다 총리는 지난 24일 탈 탄소 정책을 논의하는 'GX 실행 회의'에서 "차세대형 혁신로 개발·건설 등 정치적 판단이 필요한 항목이 제시됐습니다. 여러 방안에 관해 연말에 구체적인 결론을 낼 수 있도록 검토를 가속해달라"고 밝혔습니다.

일본 언론들은 기시다 총리의 이 발언을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 때 발생한 후쿠시마 제1원전 폭발 사고 이후 유지된 "원전 신·증설은 검토하지 않는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 전환을 천명한 것으로 받아들였습니다.

이 같은 반대 여론에도 원전 신·증설이 검토되는 이유의 하나로 전력 부족 문제가 꼽힙니다.

올해 6월 하순 이른 무더위가 찾아오면서 전력수급 주의보가 처음 발령되는 등 일본 정부는 전력수급 문제로 골머리를 앓아 왔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