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당, 오늘 새 지도부 선출…'어대명' 확실시, 대의원 표심 주목

민주당, 오늘 새 지도부 선출…'어대명' 확실시, 대의원 표심 주목
2년 동안 더불어민주당을 이끌 새 지도부가 오늘(28일) 선출됩니다.

민주당은 오늘 오후 서울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제5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를 열고 당 대표와 5명의 최고위원을 뽑습니다.

권리당원 투표(40%), 대의원 투표(30%), 일반 국민 여론조사(25%), 일반 당원 여론조사(5%)를 합산·반영해 가장 많은 표를 얻은 후보자가 당선됩니다.

당권주자인 이재명 후보는 전날 경기과 서울 지역 권리당원 순회경선에서 각각 80.21%, 75.61%의 득표율로 압승했습니다.

전국 누적 권리당원 득표율은 78.22%로, 경쟁자 박용진 후보(21.78%)와는 56%포인트의 격차를 벌리며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으로 불리는 대세론을 이어갔습니다.

이날 전당대회의 관전 포인트는 30%가 반영되는 전국의 대의원 1만6천284명의 표심입니다.

대의원은 친문계, 비이재명계 조직세가 강한 것으로 평가되는 만큼 이 후보가 권리당원 투표에서 만큼의 압승을 거두기는 어렵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입니다.

5명을 선출하는 최고위원 후보들의 권리당원 누적 득표율에서는 2강(정청래·고민정), 3중(박찬대 장경태 서영교), 2약(송갑석 고영인) 체제가 유지됐습니다.

정청래 고민정 박찬대 장경태 서영교 의원 순으로 막판 순위 변동이 일어날지 주목됩니다.

투표 결과와 당선자는 오늘 오후 6시 15분쯤 발표됩니다.

당권을 잡은 신임 당대표는 2024년 24대 총선의 공천권을 거머쥡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