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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 증가세…국가안전기준 마련 시급

<앵커>

최근 전기차가 급증하면서 전기차 화재도 갈수록 늘고 있는데요. 아파트 지하 주차장을 비롯한 곳곳에 충전시설이 새로 설치되면서 대형 사고 위험까지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정부 차원의 안전기준은 여전히 없는 실정입니다.

김낙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시뻘건 불길이 타오르는 전기차에 소방관들이 질식 소화포를 덮습니다.

곧이어 이동식 침수조를 만들고 물을 한참 동안 뿌려 불길을 잡습니다.

부산 소방재난본부가 지난달 실시한 전기차 화재 진압 훈련 모습입니다.

부산 소방재난본부는 이에 앞선 지난 4월 전국에서 처음으로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의 방화구획과 조립형 소화수조, 질식포 비치 등에 관한 세부 설치기준을 담은 전기차 소방안전가이드를 마련했습니다.

[김성진/부산소방재난본부 소방제도계장 : 전기차 배터리 화재로 인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현재 정부나 각계각층에서 노력은 하고 있지만, 아직 특정한 내용(기준)이 없어서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소방청에 따르면 2017년부터 최근 4년간 발생한 전기차 화재는 69건이고 해마다 사고 건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자동차법 시행령 개정으로 1월부터 공동주택 내 충전기 의무설치 기준이 500세대에서 100세대 이상으로 확대되면서 충전 시설도 급증해 화재 위험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역 소방본부마다 전기차 화재 대응 훈련을 실시하고 매뉴얼을 마련하는 등 현장에서는 대응 활동이 분주합니다.

하지만 정작 전기차 화재에 대한 국가 안전 관리기준이 없어 소화기를 비치하거나 충전시설을 지상으로 옮기는 것에 그치고 있습니다.

[김필수 교수/대림대 미래자동차공학부 : 전기차는 본격적으로 보급된 지 10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마 대책에 대한 것들이 상당히 미흡하다고 보고 있어요. 예를 들어서 전기차 화재라든지, 폭설이 왔는데 고립이 됐을 때 대책도 아직 부족하고요. 국가적인 차원에서 여러 가지 대비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전기자동차 등록 대수는 10년 전 860여 대에서 지난해 20만대로 350배 증가했습니다.

전기차는 한 번 불이 붙으면 열폭주 현상으로 진화가 어렵고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만큼 국가 차원의 법적·제도적 기준 마련을 서둘러야 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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