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외교부, 한미훈련 북한 반발에 "방위태세 유지는 정부 당연한 책무"

외교부, 한미훈련 북한 반발에 "방위태세 유지는 정부 당연한 책무"
외교부는 한미 연합연습 UFS에 대한 북한의 반발에 "한미 간 연합연습을 통해 굳건한 방위 태세를 유지하는 것은 우리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우리 정부의 당연한 책무"라고 강조했습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오늘(23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이 지속적으로 고도화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에 진행되는 을지프리덤실드는 한미 연합방위태세 차원에서 연례적으로 실시해 온 방어적 성격의 연습이라는 점도 다시 강조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대외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논평에서 "을지프리덤실드는 우리에 대한 군사적 침공을 전제로 한 가장 모험적인 북침실전연습"이라고 주장하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외교부는 북한이 7차 핵실험에 나서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제재와 별개로 독자 제재에 나서겠다는 점도 다시 확인했습니다.

최 대변인은 '북한 핵실험시 가상화폐도 독자제재에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북한의 7차 핵실험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그런 상황이 발생한다면 가상화폐 분야를 포함해서 독자 제재 등 여러 관련 조치를 시행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