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폭우 피해 10곳 '특별재난지역' 선포…주민 혜택은?

<앵커>

지난 8일부터 이어진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곳 가운데 수도권과 충청, 강원의 10개 지역을 정부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우선 선포했습니다. 피해 복구를 위해서 여러 지원이 이뤄지게 되는데요.

자세한 내용, 유덕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특별재난지역으로 우선 선포된 강남구 개포1동의 구룡마을.

이곳에 사는 김 모 할아버지의 집은 폭우로 절반이 무너지고 전자제품을 포함한 집기가 모두 침수됐습니다.

[구룡마을 폭우 피해 주민 : 아무것도 못 가지고 몸만 빠져나왔죠. (집이) 없어졌죠. 반 이상 쓰러졌죠.]

일대 주민들의 피해는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구룡마을 폭우 피해 주민 : 살림 도구는 완전히 침수가 되고 살맛이 안 나요.]

이곳을 비롯해 이번 집중호우로 재난지역 선포기준 충족이 확실시되는 10개 지방자치단체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우선 지정됐습니다.

모든 피해 지역을 다 조사하려면 시간이 걸리는 만큼 사전 조사를 마친 지역을 우선 지정한 겁니다.

특별재난지역 10개 지역 가운데 서울과 경기, 강원과 충남의 8개 지자체는 지역 전체가 적용되고, 강남 구룡마을 등 이외 2개 지자체는 일부 읍면동만 적용됐습니다.
폭우 피해 복구 작업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면 복구비의 약 50~80%를 국비로 지원받아 지자체의 재정 부담이 크게 줄어듭니다.

피해 지역 주민에게는 재난지원금 지원과 함께 국세와 지방세 납부예외, 공공요금 감면 혜택이 주어집니다.

피해 주민들은 특별재난지역 지정 소식을 반기면서도 충분한 지원을 주문했습니다.

[구룡마을 폭우 피해 주민 : (현재 주택복구가) 모든 주민들의 자비로 이뤄지고 있으니까. 나중에 돈이 얼마 나올지는 모르죠.]

정부는 이달 말까지 관련 부처와 합동 조사를 실시해 다른 피해 지역도 선포요건을 충족하는 즉시, 특별재난지역에 포함시킬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 오영춘, 영상편집 : 위원양, CG : 장성범·전유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