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부풀리고, 유용하고…김원웅 전 광복회장 8억 대 비리 의혹

<앵커>

국가보훈처가 횡령 의혹으로 물러난 김원웅 전 광복회장에 대한 감사를 벌인 결과, 8억 원대의 비리 의혹이 발견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사업 비용을 수억 원 부풀리고, 법인카드를 개인적으로 유용한 의혹이 포함됐는데, 보훈처는 김 전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배준우 기자입니다.

<기자>

광복회는 2년 전 독립운동가들을 기리는 만화 출판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백범 김구 선생과 이봉창 의사 등 100인을 선정해 책을 발간했습니다.

여기에는 독립운동가로 알려진 김원웅 전 회장의 모친, 전월선 씨도 포함됐습니다.

광복회는 이 사업에 총 10억 6천만 원을 투입했는데, 인쇄업체와의 계약 과정에서 5억 원가량이 부풀려졌다고 감사를 벌인 국가보훈처가 밝혔습니다.

[박민식/국가보훈처장 : (사업비) 총액으로 하면 10억 6천만 원인데, 5억 원 정도만 하면 될 것을 10억 6천만 원을 한 거죠.]

또 수목원 카페 수익사업을 추진하면서 공사비로 1천만 원이면 충분하다는 자문을 받고도 1억 원으로 부풀린 정황도 발견됐습니다.

이런 비리 의혹 액수는 모두 8억 5천만 원에 달하는데, 김 전 회장이 직접적으로 얻은 이익 규모는 감사에서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보훈처는 김 전 회장의 법인카드 사용에도 문제가 있다고 봤습니다.

목욕비와 가발 관리비, 개인 사업체 시설 운영비 등에 2천200만 원가량이 지출됐는데 광복회 운영과는 관련이 없다는 겁니다.

보훈처는 김 전 회장과 전직 광복회 직원 4명을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고, 특정감사 결과 자료도 함께 넘길 계획입니다.

김 전 회장 측은 "악의적으로 괴롭히기 위한 감사 결과를 믿을 수 없다"면서 "수사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영상취재 : 한일상, 영상편집 : 황지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