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서해 피격' 당시 윗선 정조준

<앵커>

서해에서 북한군 총에 맞아 숨진 공무원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당시 청와대와 국정원, 국방부 고위 인사들에 대해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했습니다. 고발을 접수하고 한 달간 기초 조사를 이어왔는데, 핵심 인사들에 대한 소환 조사도 임박한 걸로 보입니다.

안희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압수수색 대상은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박지원 전 국정원장, 서욱 전 국방장관의 자택 등 10여 곳입니다.

사건 당시 청와대 핵심 관계자와 국정원, 국방부 최고위직을 동시에 겨냥한 겁니다.

박지원 전 원장은 2020년 9월 공무원 피격 직후 긴급 관계장관 회의를 전후해 비서실장을 통해 국정원이 자체 생산한 첩보 보고서를 삭제하라고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박지원/전 국정원장 : 휴대전화 제 것 하나 그리고 수첩 5개를 가져간 것이 전부입니다. 국정원 서버를 지웠다는데 왜 우리 집을 압수수색하는가….]

서훈 전 실장은 공무원 사망 후 3차례 관계 장관 회의를 주재하며 대응 수위 등 상황을 조율했습니다.

3차례 장관 회의 직후인 9월 24일 오전 피격 사실 공개와 함께 군과 해경의 월북 추정 언급이 본격 시작된 걸로 미뤄 검찰은 이 회의들에서 정부가 월북으로 방향을 정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서욱 전 장관은 사건 직후 국회 답변에서 '월북 가능성을 살피라고 지시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압수수색에선 김홍희 전 해경청장 등 해경 지휘부 관련 자료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서 전 실장과 박 전 원장, 서 전 장관을 소환해 표류 가능성을 배제하고 월북으로 발표한 근거를 조사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