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 대통령 "내실 있게 변화"…인적 쇄신 대신 '보강' 초점

<앵커>

내일(17일) 취임한 지 100일을 맞는 윤석열 대통령이 꼼꼼하고 내실 있게 변화를 주겠다며 인적 쇄신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대대적인 개편보다는 일부 참모를 보강하는 쪽으로 가겠다는 걸 재확인한 셈입니다.

대통령실 움직임, 김기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광복절 연휴 이후 첫 출근길.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실 인적 쇄신에 대한 질문에 휴가 기간부터 나름대로 생각해왔다며 이렇게 답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국민을 위한 쇄신으로써 꼼꼼하게, 실속있게, 내실 있게 변화를 줄 생각입니다.]

또 이런 변화는 "민생과 국민 안전을 챙기기 위한 것이지 정치적 득실을 따질 문제는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국면 반전을 위한 보여주기식 쇄신은 안 하겠다는 취지이자, 비서실장을 포함한 전면 쇄신에는 선을 그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성향상 3개월 만에 사람들을 내보내지 않는다"며 "참모 보강 방안이 논의되는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고, 여권 핵심 관계자 역시 "대통령이 정치권에서 함께 해온 사람들이 많이 없는 상황에서, 또 다른 사람으로 조율하는 건 비효율적"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민생과 국민 안전이라는 기준에 따라 업무상 논란을 빚은 비서관 교체는 시작됐습니다.

'만 5세 취학' 정책 혼선 책임을 묻는 차원으로 교육비서관을 교체했고, 내부 문건 유출로 논란이 된 시민사회수석실 비서관에 대해서는 해임이 건의된 상태입니다.

정책 조정 기능에 대한 손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국민 여론을 외면한 또 하나의 불통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박홍근/민주당 원내대표 : 인사가 문제라고 수차례 지적하는데도 국민이 기대한 전면적 인적 쇄신과 국정 기조 전환은 또다시 묵살될 참입니다.]

윤 대통령은 취임 100일을 맞는 내일, 첫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 운영 구상 등을 밝힌 뒤 주제 제한 없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이용한·최대웅, 영상편집 : 최진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