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실시간 교통정보 어디서…시민 불편만 커져

<앵커>

이번 집중호우 때 실시간으로 교통상황을 파악하는 게 너무 어려웠습니다.

정부기관이 운영하는 관련 앱이나 사이트들이 있는데도 왜 이렇게 깜깜이였던 건지, 신정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하철역 안으로 빗물이 폭포수처럼 들어차고,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 등 주요 도로가 물에 잠기고, 지난 집중호우로 수도권 교통이 마비되면서 시민 불편이 컸습니다.

도로 통제 상황이나 실시간 교통 정보를 확인하려면 서울시가 운영하는 공식 창구인 토피스 사이트가 있고, 서울교통공사의 또타지하철 어플리케이션이 있지만 이걸 아는 시민들은 찾기 어려웠습니다.

[성예자/서울 관악구 : (토피스나 또타지하철이라고 들어보셨어요?) 저는 못 들었어요. 생소한 건데요.]

[강현욱/서울 구로구 : 아니요. 들어본 적이 없는데….]

서울교통공사도 공식 트위터로 알림을 보내는데, 실시간 정보가 제때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지난 8일 밤 천장이 무너지고 빗물이 유입된 7호선 이수역에 대한 무정차 통과 조치는 35분이 지나서야 공식 트위터를 통해 알림이 전해졌습니다.

서울교통공사 트위터 계정 구독자는 3만 2천 명.

또타지하철 앱 다운로드 수는 지난해 말 기준 누적 60만 건인데, 폭우 피해가 컸던 8일 서울 지하철 수송 인원이 800만 명, 월평균 이용객은 1억 7천 명에 달하는 점을 고려하면 턱없이 부족한 수준입니다.

교통약자인 고령층은 인터넷 검색이나 앱 활용이 어려워 실시간 정보를 접할 엄두도 못 냅니다.

[김향례/서울 금천구 : 나이가 먹어서 그런 거 몰라요.]

지하철 호선이나 버스 노선, 도로마다 관리 주체도 제각각.

수도권 교통 정보를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운 점도 문제입니다.

재난재해 상황에서 교통 약자를 배려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더 촘촘한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