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비구름 지금 어디?…다음 주 수도권 한차례 더 '많은 비'

비구름 지금 어디?…다음 주 수도권 한차례 더 '많은 비'

서동균 기자

작성 2022.08.11 20:17 수정 2022.08.11 21:19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앵커>

그럼 이 비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또 오늘(11일) 밤은 어디가 조심해야 할지 기상팀 서동균 기자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동균 기자, 지금은 이제 남쪽 지방에 비가 많이 오던데 비구름이 지금 어디쯤을 지나고 있습니까? 

<기자>

비구름을 보여줄 수 있는 레이더 영상부터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렇게 색칠되어 있는 곳들이 현재 비를 뿌리고 있는 곳들인데요. 앞서 충청과 낮까지 많은 비가 뿌려졌었는데 정체전선이 현재는 남하해서 전남과 경남 남해안에 비를 뿌리는 모습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지도를 보시기 편하게 제가 지도를 하얀색으로 바꿔보고 강수가 집중되는 곳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지금 전남 일부 쪽에 강수가 집중이 되고 있는데요. 전남 쪽을 보시면 영암과 지금 무안 쪽에 많은 비들이 내리고 있습니다. 현재 지금 10mm 안팎의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주의해야 될 곳은 바로 이곳입니다. 이렇게 빨갛게 된 곳이 20mm 넘게 비가 내리고 있는 곳인데요. 아직은 서해상에 있지만 전남 쪽으로 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전남에 계신 분들은 조금 더 주의해 주셔야겠고요. 앞으로 내일 오전까지 비가 오겠는데요. 어디서 얼마큼 오는지 알려드리기 위해서 지도를 다시 확대하고 레이더 영상을 한번 지워보겠습니다. 내일 오전까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는데요. 호남에는 최대 100mm 이상 그리고 충청과 영남 그리고 제주도에는 5~40mm의 비가 예보됐습니다. 호남에는 오늘도 200mm 넘게 비가 온 곳들이 있어서 내일 오전까지는 긴장을 늦출 수가 없겠습니다. 

<앵커>

이 비가 대체 언제 그치는 거냐, 이렇게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던데 그럼 비가 내일까지 오고 더는 안 오는 겁니까? 

<기자>

내일 오전까지 비가 오다가 오고 나서 소강 상태를 전국에 보이기는 하겠습니다. 하지만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토요일날 한 차례 더 비가 예보가 되어 있고요. 정체전선에서 발달한 비구름대가 새벽부터 오전 사이 전남과 제주도에 영향을 미치겠고 중부지방은 이동성 저기압이 통과하면서 중부지방과 그리고 경북까지 밤까지 비를 뿌리겠습니다. 다음 주 예보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다음 주에는 북한에서 정체전선이 발달해서 남하하며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겠는데요. 월요일 수도권을 시작으로 점점 남하해서 수요일 경상, 그리고 전라, 제주도까지 비를 뿌리겠습니다. 아직은 정확한 예상 강수량이 나오고 있지는 않지만 기상청은 이번 주에 내린 비만큼 다음 주에도 많은 비가 올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전국에 계신 분들이 비 피해 없도록 철저히 대비해 주셔야겠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