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덕민 주일대사 "현금화 동결"…강제동원 피해자 반발

<앵커>

일제시대 강제 동원 피해자들에게 위자료를 주라는 우리 대법원 판결에, 일본 기업들은 여전히 따르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후에 국내에 있는 일본 기업의 자산을 팔아서라도 배상하라는 법원 명령이 나왔는데, 일본에 새로 부임한 윤덕민 대사가 그 절차를 멈춰야 한다고 말해서 피해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일본 도쿄 박상진 특파원이 전하겠습니다.

<기자>

지난달 부임 후 첫 특파원 간담회에 나선 윤덕민 주일대사.

한일관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한국은 국제무대에서 일본과 전략적 이해관계가 가장 일치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윤덕민/주일대사 : (유엔) 결의안들이 있는데 한국과 일본의 (찬성·반대가) 98%의 일치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일관계를 미래로 장래로 봤을 때는 낙관할 수 있는….]

가장 첨예한 사안인 강제동원 피해자 대책과 관련해서는 일본기업 자산을 현금화하면 피해 당사자가 가장 큰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며 현금화 동결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현금화로 배상 소송이 종료되면 피해자 명예회복과 마음의 상처 치유 과정 등이 생략될 수 있고, 충분한 배상자금이 마련될지도 의문이라는 겁니다.

[윤덕민/주일대사 : 브랜드랄지, 특허권이랄지 그런 것들이 과연 경매에 넘어갔을 때 얼마나 될까요? 충분한 보상을 받을만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을지 저는 의문입니다.]

현금화가 이뤄지면 일본이 보복하고 한국도 대응에 나서 한일 국민과 기업에 천문학적 피해가 우려된다고 말했습니다.

[윤덕민/주일대사 : 한국 혼자 힘만으로는 할 수 없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일본도 같이 문제를 해결하는….]

윤 대사는 지난달 박진 외교부 장관의 일본방문 때 일본 기업과의 직접 교섭을 요구하는 피해자 측 요구를 전달했지만 일본 정부 태도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피해자들을 대변해 온 민족문제연구소는 주일대사의 책무를 망각한 대단히 위험한 발언이라며 윤 대사는 즉시 사퇴하라는 성명서를 냈습니다.

(영상취재 : 한철민·문현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