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상 회복 기조 유지할 듯…오늘부터 50대 4차 접종

<앵커>

오늘(1일)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는 주말동안 검사건수가 줄어든 영향으로 4만 명대가 될 걸로 보입니다. 확산세는 조금 줄고 있지만, 위중증 환자수는 환자수 증가 여파로 늘고 있습니다. 오늘부터 사전 예약한 50대들의 백신 4차 접종이 시작됩니다.

전형우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7만 3천589명으로 지난 26일 10만 명을 돌파한 뒤 나흘째 감소세를 이어갔습니다.

지난주 같은 요일의 1.12배 수준에 그쳐 한 주 간격으로 확진자가 두 배씩 느는 '더블링 현상'도 사실상 멈췄습니다.

다만, 위중증 환자 수는 꾸준히 늘어 두 달여 만에 가장 많은 284명을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일단 자율 방역 하에 일상 회복 기조를 유지할 방침입니다.

그동안 60세 이상 고령층과 면역저하자를 집중관리군으로 분류해 하루 한 번 전화로 건강 모니터링을 하던 시스템도 오늘부터 중단됩니다.

[이기일/보건복지부 2차관 : (고령층도 대면 진료로) 빨리 처방을 하고 빨리 치료를 하고, 그게 제일 좋다는 의견이 있기 때문에 8월 1일부터 집중관리군을 폐지하기로 한 것입니다.]

또 오늘부터 50대 사전예약자를 대상으로 한 4차 백신 예약접종도 시작됩니다.

현재 50대 4차 접종률은 4.7%, 예약률은 이보다 높은 12.9%입니다.

60대 이상 4차 접종 당시, 사전예약 보름 만에 예약률 22%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여전히 낮은 수준입니다.

[정기석/코로나19 대응 본부장 : (4차 접종과 치료제 처방에 집중하면) 0.06%의 치명률이 0.05% 혹은 더 밑으로 떨어져서 독감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 겁니다.]

내일부터는 코로나 증상이 없더라도 밀접접촉자 등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경우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에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3만~5만 원 정도였던 검사비는 따로 낼 필요가 없고, 진료비 5천 원만 내면 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