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용도변경 대가 후원금" 성남FC 의혹 수사 의뢰

<앵커>

몇 년 전 기업들이 프로축구단 성남FC에 광고를 후원한 게 기업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대가성 돈이 아니었냐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한동안 논란이 계속됐습니다. 당시 성남시가 받았던 공문을 입수해서 지난달 저희가 단독 보도해 드리기도 했었는데, 성남시장 인수위 산하 특별위원회가 이 사안을 수사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정반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SBS가 입수해 보도한 두산건설의 공문입니다.

지난 2014년 10월 31일 성남시장 앞으로 보낸 겁니다.

분당구 정자동 병원 부지를 업무시설로 바꿔 달라는 취지의 보고서가 첨부돼 있습니다.

[SBS 8뉴스 (지난달 26일) : 용도가 바뀌어 두산그룹 신사옥을 짓게 되면 1층 일부를 공공시설로 제공하거나, 성남FC에도 후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듬해 용도 변경이 이뤄졌고, 두산건설은 성남FC에 53억 원 규모의 광고 협약을 맺었습니다.

성남시장 인수위 산하 정상화특별위원회는 용도변경으로 용적률이 250%에서 670%로 높아져 두산 측이 막대한 이익을 취했다고 적시했습니다.

용도 변경과 광고 후원 사이의 개연성을 입증할 만한 자료라며 불법 후원금의 근거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성남FC 광고 후원과 관계된 성남시와 두산 관계자들을 수사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정상화특위는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전 시장이 인허가권을 행사하는 과정에서 관련법을 위반해 성남시에 상당한 손해를 끼쳤다며 업무상 배임 혐의로 수사 의뢰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은수미 전 시장이 진상규명과 불법 수익 환수를 위해 취한 조치들도 면피로 일관한 정황이 있다며 특별감사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하 륭, 영상편집 : 김경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