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우익' 상징 막강 영향력…일본, 우경화 기조 바뀌나

<앵커>

일본 역사상 가장 오래 집권했던 아베 전 총리는 일본 우익의 상징과도 같은 정치인입니다. 야스쿠니 신사 참배와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로 한일 관계를 크게 훼손했고, 총리에서 물러난 뒤에도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습니다.

앞으로 일본 사회에 있을 변화를 정영태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기자>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는 지난 1993년 아버지의 지역구를 물려받아 정치에 나섰습니다.

지난 2006년 전후 최연소 총리로 취임한 뒤 건강상 이유로 1년 만에 사퇴했지만 2012년 재집권에 성공해 2020년 지병으로 퇴임할 때까지 무려 8년 9개월 재임했습니다.

아베 전 총리 집권기 일본 우경화는 가속화됐습니다.

A급 전범이 합사 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해 파문을 일으켰고,

[아베 신조/전 일본 총리 (지난 2013년) : 아베 정권이 걸어온 길을 영령들께 보고하고 높이 받들어 숭배하는 예를 표했습니다.]

한국 법원의 일제 강제 동원 노동자 판결에 강력 반발해 대한국 수출 규제 조치를 취하기도 했습니다.

일본을 전쟁 가능한 국가로 만들고 헌법에 자위대를 명시하려는 야심도 감추지 않았습니다.

[아베 신조/전 일본 총리 (지난 2017년) : 2020년을 새로운 헌법이 시행되는 해로 만들고 자위대의 존재를 헌법상에 확실히 명기하고 싶습니다.]

퇴임한 후에도 자민당 최대 파벌, 아베파의 수장으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습니다.

내일 참의원 선거 결과와는 별개로 앞으로 아베파의 당내 장악력에 다소 변화가 있을지 주목됩니다.

[호사카 유지/세종대 교수 : (현 총리) 기시다파는 47명 정도입니다. 그런데 아베파는 거의 100명에 달하거든요. 사실 아베 전 총리가 사사건건 이야기를 하면서 많은 정책기조를 바꿔 왔어요. (기시다 총리가) 그런 데서 조금 벗어날 수가 있다.]

자민당 내 온건파로 분류되는 기시다 현 총리의 정책 유연성과 자율성이 보다 확대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