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상] "윤 대통령 만났다" 바이든, 악수 장면 올리며 윤석열 대통령 언급…"한미일 협력 필수적"

오늘(1일) 윤석열 대통령이 3박 5일간의 스페인 방문 일정을 마치고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했습니다. 현장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이 공항 영접에 나섰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역시 일정 마무리한 뒤 미국으로 귀국했습니다. 바이든은 SNS를 통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관련 성과 영상을 게재했는데요. 40초 남짓한 영상엔 윤석열 대통령이 두 차례 포착됐는데, 특히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이 반갑게 악수하는 장면도 함께 포함돼 있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다른 게시물엔 윤 대통령을 직접 언급하며 "3국(한·미·일)의 협력은 필수적"이라 밝히기도 했습니다.

앞서 지난 28일(현지 시간) 스페인 국왕 주최 환영 만찬 당시 바이든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의 악수 장면이 포착된 바 있는데요. 이때 악수하던 바이든의 시선이 윤 대통령이 아닌 루멘 라데프 불가리아 대통령을 향했다며 일부 누리꾼 사이에선 '노룩(No Look) 악수'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대통령실은 해당 논란에 대해 "찰나의 순간을 두고 두 정상과의 관계, 양국 관계 재단하는 건 위험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첫 해외 순방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의 귀국 현장과, 바이든 대통령 SNS에 올라온 두 사람의 악수 장면. 현장영상에 담았습니다.

(영상취재 : 주범 최대웅 / 구성 : 진상명 / 편집 : 장희정 / 제작 : D콘텐츠기획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