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우리나라 연안 바다거북 10마리 중 8마리 플라스틱 섭취

우리나라 연안 바다거북 10마리 중 8마리 플라스틱 섭취

유영규 기자

작성 2022.06.30 09:15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우리나라 연안 바다거북 10마리 중 8마리 플라스틱 섭취
우리나라 연안에 서식하는 바다거북 10마리 가운데 8마리가 플라스틱을 섭취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육상에서 바다로 유입된 포장재나 어로 과정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주로 먹었습니다.

국립해양과학기술원(KIOST) 남해연구소 위해성분석연구센터 연구팀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국립생태원과 협력해 바다거북 사체의 소화관에서 발견된 플라스틱 쓰레기의 양과 성질 등을 분석한 결과를 오늘(30일) 발표했습니다.

3개 기관은 지난 4월 '바다거북 협력연구단'을 발족하고 우리나라 연안에서 발견된 바다거북 사체 34마리를 부검한 결과 28마리의 소화관에서 플라스틱을 발견했습니다.

바다거북 1마리에서 발견된 해양 플라스틱은 평균 38개(3g)에 달했습니다.

주로 필름 포장재(19%), 비닐봉지(19%), 끈(18%), 그물(16%), 밧줄(11%) 등이었습니다.

바다거북 소화관에서 발견된 플라스틱 (사진=해양과학기술원 제공, 연합뉴스)

초식성 바다거북에서는 섬유형 플라스틱이, 잡식성 바다거북에서는 필름형 플라스틱이 우세했습니다.

해당 연구는 국제 학술지 '환경 오염'(Environmental Pollution)에 최근 게재됐습니다.

홍상희 책임연구원은 "이번 바다거북 폐사체 부검 결과는 해양 플라스틱이 우리나라 연안에 서식하는 바다거북에게 미치는 영향과 해양오염의 실태를 보여준다"며 "육상에서 기인한 생활 쓰레기와 강이나 바다에서 조업 중 버려지는 폐어구 등 해양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생물다양성협약(CBD) 보고서에서는 플라스틱 섭식과 얽힘 피해를 가장 많이 받은 해양생물 6종에 붉은바다거북과 푸른바다거북을 포함하기도 했습니다.

(사진=해양과학기술원 제공,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