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SDF 2018] 이대로의 나를 믿어주는 용기 - 키디비


SDF 2018 / A New Common Sense: Individuals Changing the World / KOREAN

SBS가 지난 10여 년 진행해온 양대 지식나눔 프로젝트, 서울디지털포럼과 미래한국리포트를 계승 발전시킨 'SBS D 포럼'이 오늘(2일) 개최됩니다.

'새로운 상식, 개인이 바꾸는 세상'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SDF 2018은 미투와 갑질 폭로 등으로 일상의 부당함에 맞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개인들과 이들이 만들어가는 우리 사회의 변화를 조망합니다.

또 신뢰와 책임을 강조하기 시작한 기술과 기업계의 새로운 트렌드, '책임혁신'에 대해서도 논의합니다.

오늘 하루 종일 진행되는 SDF는 TV와 SDF 홈페이지,그리고 유튜브로 생중계될 예정인데 많은 시청 바랍니다.

행사 프로그램 정보 : https://n.sbs.co.kr/sdf2018Program

행사 연사 정보 : https://n.sbs.co.kr/sdf2018Visionaries

English : https://www.youtube.com/watch?v=Xk9kNjgEKw8

새로운 상식 - 개인이 바꾸는 세상
정치권력의 부패에 목소리를 높여 탄핵을 이뤄낸 우리의 ‘촛불혁명’에서부터, 미국을 비롯해 각국으로 이어지고 있는 권력형 성폭력에 대한 문제 제기인 #미투, #위드유 운동, 잇따른 고교 총기 참사에 더는 못 참겠다며 미 고교생들이 주축이 돼 총기 규제 강화 법안 통과 등을 실질적으로 이뤄내는 움직임, 그리고 권력의 불균형 상황에서 빚어진 갑질에 대한 폭로까지…

그 동안 억눌려왔던 부조리가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다. 그리고 그 목소리에 공감하는 또 다른 개인들의 지지가 이어지면서 절대 바뀌지 않을 것 같았던 우리 사회의 정의, 평등, 인권을 둘러싼 불합리한 구습에 균열을 일으키고 있다.

세계적으로 경제적 양극화가 심해지고 기존의 보호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각자도생’의 시대, 생존에 내몰린 개인들은 ‘내 문제’이기도 한 ‘사회문제’에 각성해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리고 소셜미디어로 대표되는 미디어기술은 서로 다른 지역이나 집단에서 나오는 이런 목소리를 확산하고 연결시키는 기반이 됐다.

SDF2018 ‘새로운 상식- 개인이 바꾸는 세상’은 불합리한 관행을 깨고 지금 만들어지는 ‘새로운 상식’은 무엇이 있는지, ‘연결된 개인’들이 ‘왜, 지금, 어떻게’ 이런 변화를 현실로 만들고 있는지 들여다보고자 한다. 또 이런 변화가 의미 있는 대변혁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어떠한 정책적, 기술적, 사회적 시스템이 필요한지 그 과정에서의 문제는 어떻게 대처하고 풀어갈 수 있을지 함께 모색하고자 한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