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소송 위협에 폭행도…미 선거 최대 쟁점 된 '임신중지권'

<앵커>

미 연방대법원이 여성의 임신중지권을 허용한 판결을 49년 만에 공식 폐기하면서 미국 진보, 보수 진영이 거칠게 충돌하고 있습니다. 판결 뒤 직원들의 임신중지권을 위해 지원하겠다고 한 기업들이 피소될 수 있다는 말까지 나오는데, 중간선거를 앞두고 이 문제가 최대 정치 쟁점으로 떠올랐습니다.

워싱턴 김수형 특파원입니다.

<기자>

아이오와주의 연방법원 앞.

임신중지권을 보장하라는 피켓을 든 시위대 사이를 트럭이 그대로 뚫고 지나갑니다.

[알렉시스 러셀/사고 목격자 : 시위대가 트럭이 오지 못하게 막으려 하는 것을 봤습니다. 저도 그걸 보고 화가 나서 트럭을 멈추게 하려고 달려갔습니다.]

로드 아일랜드에서는 판결에 반대하는 시위에 나선 민주당 주 상원의원 후보를 공화당 후보가 마구 때리는 일까지 벌어졌습니다.

워싱턴DC 연방대법원 앞에서는 시위대가 일요일 밤늦은 시간까지 집회를 이어갔습니다.

이들은 임신중지권은 여성의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퀸/시위 참가자 : 임신 중절은 의료 문제입니다. 많은 여성들이 안전한 삶을 살기 위한 유일한 대안으로 임신 중절을 선택합니다.]

아마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 일부 미국 기업들은 직원들의 원정 임신 중절 비용을 지원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비용을 지원하는 행위 역시 소송에 휘말릴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일부 공화당 주지사들은 임신 중절 약의 처방까지 완전히 틀어막겠다고 공언하고 나섰습니다.

미국 CBS 방송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임신중지권을 보장하는 연방 차원의 법률을 제정하는 것에 대해 찬성 58%, 반대 42%로 나타났습니다.

지지율 하락에 고민하는 민주당은 법을 바꿀 수 있도록 표를 달라는 호소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오는 11월 미국 중간선거를 앞두고 진보와 보수 진영이 충돌하는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영상취재 : 오정식, 영상편집 : 정용화)

▶ '낙태죄' 헌법 불합치에도 3년째 입법 '미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