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이번 주 내내 장맛비…화요일까지 중부지방 150mm↑

이번 주 내내 장맛비…화요일까지 중부지방 150mm↑

서동균 기자

작성 2022.06.27 07:15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이번 주 내내 장맛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중부지방에는 꽤 많은 비가 올 걸로 예보되어 있어서 비 피해 없도록 대비하셔야겠습니다.

서동균 기자입니다.

<기자>

한반도 주변의 구름 영상입니다.

중국 산둥반도에서 발달한 비구름대가 장마전선과 함께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중부 중심 장맛비

내일(28일)까지 경기 북부와 강원 북부에는 150mm 이상, 제주도 산지와 지리산 부근 100mm 이상, 수도권과 강원 50~100mm, 충청과 전남, 영남과 제주도 20~60mm의 비가 예보됐습니다.

비가 집중되는 경기 북부와 강원 북부에는 호우특보도 내려질 전망입니다.

남부 지방은 대기 불안정에 따른 소나기가 예보됐는데, 호남과 경북 남부에 10~60mm입니다.

기상청은 비가 내리는 지역에 시간당 30~50mm 이상의 비가 집중될 수 있다며, 침수 피해와 안전사고에 대비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오늘 비구름을 만든 저기압은 앞으로 더 발달하면서, 이번 주 내내 장맛비를 뿌리겠습니다.

여기에 제주도 남쪽에 위치한 북태평양 고기압도 세력을 확장하면서, 장마전선을 강화시킬 전망입니다.

기상청은 수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장마전선이 활성화되면서,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우진규/기상청 예보분석관 : 특히 (장마전선) 이동 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강한 비에 지속시간이 증가하며 강수량이 크게 증가하는 지역이 나타날 것으로….]

이번 주 내리는 비가 양이 적지 않은 데다 내리는 기간도 길어 토사 유출과 산사태 등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사고에도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