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D리포트] "전방부대 작전계획 수정"…핵전쟁 계획 만드나

평양에서 열리고 있는 노동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 이틀째.

북한군 작전을 총괄하는 리태섭 총참모장이 김정은 총비서 앞에서 지도를 걸어놓고 브리핑을 하고 있습니다.

지도에 모자이크 처리를 하긴 했지만 남한의 동해안 지역임을 알 수 있습니다.

북한은 전방부대들에 새로운 작전 임무를 부여하고 작전계획을 수정하는 문제를 토의했다고 밝혔습니다.

[ 조선중앙TV : 전선부대(전방부대)들의 작전 임무를 추가 확정하고 작전계획을 수정하는 사업과 중요군사조직 편제개편과 관련한 문제들을 토의했습니다. ]

수정되는 작전계획이 무엇인지 밝히지는 않았지만, 전술핵 운용과 관련됐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북한은 지난 4월 신형전술 유도무기를 시험발사 하면서, 휴전선 일대에 배치된 포병부대들에게 전술핵 운용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 조선중앙TV (지난 4월) : 전선 장거리 포병부대들의 화력 타격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고 전술핵 운용의 효과성과 화력 임무 다각화를 강화하는 데서 ]

남한을 타격할 수 있는 미사일에 전술핵을 장착시키겠다는 것인데, 이번 작전계획 수정은 이를 구체화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작전계획은 보통 비공개인데 수정 사실을 공개했고, 남한의 동해안 지역을 의도적으로 공개한 것을 볼 때 남한에 대한 군사 위협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한미 군 당국도 현재 북한 핵 위협에 대비해 작전계획을 수정 중입니다. 남북 모두 한반도 핵전쟁을 상정한 작전계획 마련에 들어간 셈입니다.

( 취재 : 안정식, 편집 : 김진원, 제작 : D콘텐츠기획부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