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세계인 위로한 BTS, 얼마나 힘들었을까…"팀 위해 자신 포기"

BTS
오늘(15일) 그룹 음악 활동에 '일단 쉼표'를 천명한 찍은 그룹 방탄소년단(BTS)은 지난 9년간 노래와 춤으로 전 세계 팬들을 위로하고 '선한 영향력'을 발휘한 슈퍼스타였습니다.

리더 RM은 어제 오후 진행된 유튜브 '찐방탄회식'에서 "가수로 데뷔해서 사회적으로, 전 세계적으로도 무거운 책임감을 갖게 됐다"면서도 "어떻게 생각하면 우리는 그거에 걸맞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대단한 사람도 아니고 똑똑한 사람도 아니다"라고 그동안 견뎌낸 '왕관의 무게'를 털어놨습니다.

BTS
BTS

[관련 리포트 보기] ▶ BTS, 단체 활동 잠정 중단…데뷔 9년 멤버들의 속마음

이들은 지난 9년간 나눔에 힘쓰며 '보랏빛 사랑'을 설파해왔습니다.

제이홉은 2018년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1억 5천만 원을 기부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 연말에도 이 단체에 1억 원을 기부해 누적 후원금 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작년 동해안 지역에 대형 산불이 발생하자 슈가는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어려운 주민을 위해 써달라며 1억 원을 쾌척했습니다.

2020년에도 코로나19 확산 초기 집단감염으로 큰 피해를 본 대구 지역을 돕고자 1억 원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특히 2020년 히트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로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1위에 오르는 등 글로벌 정상에 우뚝 서면서 이들의 목소리와 영향력 또한 점점 커졌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이던 지난해 9월 미국 뉴욕 유엔 총회장에서 열린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 회의(SDG 모멘트) 행사에서 "백신 접종은 저희를 기다리는 팬들을 만나기 위해, 그리고 이 자리에 오기 위해 끊어야 하는 티켓 같은 것"이라며 백신접종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이자 세계 청년대표 자격으로 유엔 회의에 참석한 이들은 "지금 청년들은 변화에 겁먹기보다는 '웰컴'이라고 말하며 앞으로 걸어 나가는 세대"라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 에너지로 일상을 채워나가자는 메시지를 발신했습니다.

이들은 내놓는 곡마다 발매하는 노래마다 한국, 그리고 아시안 아티스트로서 새 기록을 쓴 만큼 아시아인을 겨냥한 혐오범죄 문제와 관련해서도 꾸준히 입장을 내왔습니다.

작년 3월에는 서구 사회의 아시아계 혐오와 관련해 트위터에 "진심으로 분노한다"며 관련 해시태그(#)를 붙이는 등 차별과 혐오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어 같은 해 11월 로스앤젤레스 기자회견에서는 RM이 "(안티 아시안 헤이트 문제와 관련해) 목소리를 낼 수 있으면 항상 내고 싶고 할 수 있는 것을 하면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RM은 당시 "미국에서 자라지는 않았지만, 많은 장벽이 있다"며 "우리가 걸어온 길을 생각하면 우리가 만든 음악 등이 (고국이 아닌) 외국에서 사는 아시안에게 많은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한국에서 시작한 아티스트로서 우리가 가진 정체성, 언어, 장르의 한계점 등 보이지 않는 벽이 아직 존재한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슈가도 "아직 뛰어넘을 장벽이 있다는 것에, 또 도전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거들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유니세프와 전 세계에 희망을 전하는 '러브 마이셀프'(Love Myself) 캠페인을 진행하고, '흑인 목숨도 소중하다'(BLM·Black Lives Matter) 캠페인에도 참여했습니다.

지난달 31일(현지 시간) 미국 백악관 방문은 '선한 영향력'에 정점을 찍은 사건이었습니다.

백악관 브리핑실 방문해 연설하는 BTS 지민
BTS 백악관에 초대한 바이든 미국 대통령

한국 가수가 백악관에 초청받은 것도 당연히 처음이거니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한국식 '손가락 하트'를 선보이며 서구 사회의 아시아계 혐오 문제에 목소리를 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당시 미국 '아시아·하와이 원주민·태평양 제도 주민(AANHPI) 유산의 달'의 마지막 날 백악관을 방문해 바이든 대통령과 면담하고 '반(反)아시안 증오범죄 대응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슈가는 면담 전 기자회견을 통해 "나와 다르다고 해서 그것이 잘못된 일이 아니다"라며 "옳고 그름이 아닌 다름을 인정하는 것으로부터 평등은 시작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방탄소년단은 코로나19와 반(反)아시안 혐오범죄 등으로 시름 하는 전 세계인을 위로해왔지만, 정작 본인들은 정체성의 혼란과 쉴 새 없는 활동 등으로 말 못할 어려움을 겪어 온 점이 아미(방탄소년단 팬)의 마음을 먹먹하게 하고 있습니다.

RM은 "(우리는) 방향성을 잃었고, 지금 멈춰서 생각한 뒤 다시 돌아오고 싶은데 이런 것을 이야기하면 무례하거나 팬의 기대를 저버리는 것 같았다"며 "지쳤다고 말하는 것 자체가 죄짓는 것 같았다"고 토로했습니다.

뷔는 팬 커뮤니티 '위버스'를 통해 "10년 동안 항상 위를 보고 나아가다 보니 무서웠고, 팀을 위해 나를 포기했어야 했다"며 "그 안에 행복, 뒤에 오는 지침과 힘듦은 셀 수 없었다"고 적었습니다.

그러면서 "이제는 오랫동안 방탄으로 남아있기 위한 우리의 건강한 발걸음의 시작이니 그 모습도 아미들이 정말 좋아하실 거라 믿는다"며 "아미와 방탄은 '보랏줄'이 이어져 있으니 끊어지지 않고 색의 진함이 오래가도록 오래오래 보자"고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