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통일부 "북한 코로나 호전 조치하더라도 보건 협력 필요"

통일부 "북한 코로나 호전 조치하더라도 보건 협력 필요"
통일부는 북한의 코로나19 발표 상황과 관계없이 남북 간 보건 협력은 여전히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은 신규 발열 환자가 이틀째 3만 명대를 유지하고 있다고 발표하는 한편, 완치율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의 이런 발표 추세가 지속된다면 이달 중 코로나19 위기가 해소됐다고 (주장)할 수 있다"며 다만, "상황 호전, 봉쇄 완화 등의 조치를 취한다고 하더라도 북한 주민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 방역 상황을 보긴 하겠지만 그것과 관계없이 북한이 남북 간 보건 방역 협력에 호응해 나오길 기다리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당국자는 다음 달 장마와 북한의 핵 실험 시기 간 연관성을 묻는 질문에는 "김정은 위원장이 결심만 하면 언제든 할 수 있는 준비가 된 상황"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정부에서는 북한의 핵 실험 준비와 관련해 한미 양국 차원에서 유엔 안보리 조치를 포함한 다양한 방안들을 논의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이어 독자 제재와 관련해 "통일부 차원에서 협의 내용 등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사항은 없다"면서도 관계부처 간 논의는 당연히 이뤄지는 것이라고 밝혀 통일부와 외교부 등 부처 간 협의가 진행 중임을 시사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