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9일) 경기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따르면 올해 수요일 하루 평균 반출입량은 4천436 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이었으나 파업 이틀째이던 어제 반출입량은 392 TEU에 그쳤습니다.
이는 파업 첫날 반출입량인 631 TEU보다 37.8% 감소한 것이며, 평시 수요일 반출입량의 8.8% 수준밖에 되지 않는 수치입니다.
의왕 ICD 측은 화물연대 파업이 계속되는 한 전체 화물 수송 비율의 절반에 달하는 차량 이용 육상 운송이 거의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물동량이 바닥을 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장치율(컨테이너를 쌓아 보관할 수 있는 능력)은 52%로, 평시 50% 수준과 비슷합니다.
현재 의왕 ICD에는 신규 물량이 반입되지 않는 반면 기존에 보유한 화물은 일부 철도 수송으로 반출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장치율은 앞으로 되레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국내 대표 시멘트 7개 사의 저장소가 몰린 의왕 ICD 옆 의왕 유통기지는 화물연대 차량이 진입로를 막아 출하 중단 사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왕 ICD 관계자는 "운송사 관계자들과 단체 대화방을 만들어 긴급한 물량만을 선별, 경찰 호위를 받아 운송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평택·당진항의 경우 지난달 하루 평균 반출입량은 평균 3천10 TEU이지만, 어제 반출입량은 65 TEU로 평소의 2.1%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평택항은 화물연대 파업 이후 사실상 운송이 멈춰 버린 상태입니다.
장치율은 63.8%로, 평시 58∼60%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장치장 포화가 불가피합니다.
평택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파업으로 인한 피해는 화주와 부두 운영사가 고스란히 떠안고 있다"며 "긴급 화물은 카고 차량으로라도 나갈 수 있게 조처하고 있으나, 이 또한 한계가 있다"고 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