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5월 수출, 역대 두 번째 규모…무역수지는 두 달 연속 적자

[경제 365]

우리나라의 5월 수출이 역대 두 번째 규모를 기록했지만, 에너지 가격 급등 영향으로 무역수지는 두 달 연속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수출은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21.3% 증가한 615억 2천만 달러, 수입은 32% 증가한 632억 2천만 달러로 각각 집계됐습니다.

이에 따라 무역수지는 17억 1천만 달러 적자를 보여 두 달 연속 적자가 이어졌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무역적자는 우리와 같이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높은 일본, 이탈리아, 프랑스 같은 국가에서도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3월 무역수지의 경우 당초 1억 4천만 달러 적자로 잠정 발표됐지만 최근 확정치는 2억 1천만 달러 흑자로 전환됐습니다.

---

금융감독원이 공매도 전담조사반을 설치하고 불법 공매도가 적발되면 엄정 조치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어제(31일) 임원회의에서 공매도가 외국인과 기관에 유리한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투자자의 불만과 불법 공매도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않다는 의구심이 있다며 제도적 개선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정 원장은 6월 중 공매도 조사전담반을 설치·운영해 위반사항 조사를 한층 더 강화하고 불법 공매도에 대해서는 엄정 조치해달라고 말했습니다.

공매도는 주가 하락을 예상해 주식을 빌려서 팔아 이익을 얻는 투자기법입니다.

---

카카오뱅크가 현금자동입출금기 ATM 수수료 면제를 올해 말까지 연장한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뱅크 계좌 개설 고객과 카카오뱅크 미니 고객은 현재 전국 편의점, 은행 등에 설치된 모든 ATM에서 출금·입금·이체 서비스를 수수료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2017년 7월 서비스 시작 이후 ATM 이용 수수료 면제 정책을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