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WHO 사무총장 "팬데믹 끝나지 않아…70개 국서 다시 확진자 증가"

WHO 사무총장 "팬데믹 끝나지 않아…70개 국서 다시 확진자 증가"
▲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

세계보건기구(WHO) 수장이 22일(현지시간) 코로나19 사태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각국에 흔들림 없는 방역 대응과 백신 접종 대책을 촉구했습니다.

AP 통신 등에 따르면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75차 세계보건총회(WHA) 개막 연설에서 "전 세계 모든 곳에서 종식되지 않는 한 어떤 곳에서도 끝난 게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특히 코로나19 검사 거부 등의 현상에 큰 우려를 표했습니다.

거의 70개 국에서 신규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검사율이 급락한 곳에서 두드러지는 현상이라는 점도 짚었습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저개발국의 코로나19 예방 백신 접종률이 여전히 저조하다는 점도 위험 요소 가운데 하나로 언급했습니다.

그가 공개한 WHO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평균 백신 접종률은 60%에 불과합니다.

10억 명에 가까운 저소득국 주민이 아직 백신을 맞지 못했다고 합니다.

대부분 선진국인 세계 57개국만이 인구 대비 70% 이상의 접종률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이어 최근 백신 접종률이 가장 낮은 아프리카의 치명률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하고, 모든 나라가 하루빨리 70% 접종률을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