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거대 플랫폼에 골목 상권 흔들…'자율 규제'로 해결?

<앵커>

새 정부가 성장 동력을 살리겠다며 네이버와 쿠팡 같은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에 대해 '자율 규제'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거대 공룡인 플랫폼에 밀려 골목 상권이 흔들리고 있는데 자율로 해결할 수 있겠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정성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배달 전문 음식점을 운영하는 김진우 씨는 온종일 온라인 플랫폼과 함께 합니다.

배달비, 광고 수수료 인상 등으로 배달 플랫폼에 대한 불만이 크지만, 편의성과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플랫폼 업체에게 결국, 식자재 주문까지 맡기게 됐습니다.

[김진우/배달 전문 음식점 운영 : (식자재 업체보다) 가격이 약간은 비슷하거나 약간은 저렴해요. 매장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게 다 있기 때문에 구매하기도 편하고….]

하지만, 플랫폼 업체가 시장 지배력을 높이고 나면 자영업자들은 불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배달비를 인상해도 울며 겨자 먹기로 써야 하는 게 현실입니다.

골목상권 침해도 문제입니다.

자영업자들에게 물건을 대던 중소상공인들이 플랫폼 업체에 밀려 거래처를 잃고 있습니다.

[송정만/식자재 납품업체 운영 : 그전에는 미비했었는데 요즘엔 (시장 점유율이) 30~40%. 중소업체들한테는 어마어마한 타격을 주고 있는 거죠.]

그래서 플랫폼 기업에 '최소 규제'를 내세운 새 정부 방침에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플랫폼을 키워 시장을 활성화하면서도 자영업자의 피해는 줄이는 균형점을 찾는 게 새 정부에 주어진 숙제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