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한 호응하면 보건인력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

<앵커>

윤 대통령은 또 북한이 호응한다면 코로나 백신은 물론 보건인력도 지원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는 토요일(21일)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 주도 경제협력체 구상에 참여하겠다는 뜻도 공식화했습니다.

계속해서, 박원경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의 핵 실험 준비 정황도 파악되는 등 안보 현실이 더욱 엄중해지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북한의 비핵화 프로세스와 남북 간 신뢰 구축이 선순환하는 지속 가능한 평화를 우리는 만들어가야 합니다.]

하지만 인도적 지원은 언제든 열어놓겠다며,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 인력 지원 방안까지 천명하며 북한의 호응을 촉구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코로나 백신을 포함한 의약품·의료기구·보건인력 등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오는 21일 한미정상회담에서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 IPEF가 의제가 될 것임을 처음으로 공식화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미국 바이든 대통령과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를 통한 글로벌 공급망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것입니다.]

IPEF는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창설 추진을 선언한 지역 경제 협력 구상으로, 일본과 호주, 싱가포르 등 미국의 전통적 우방 국가들의 참여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중으로 반도체와 배터리 등 핵심 부품 수급에 대한 조기경보시스템 구축과 관련해 협상이 시작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 의제로 IPEF를 공식화한 것은 국익을 고려해 협상 초기부터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윤석열 대통령 : 정부가 주요국과 경제 안보 협력을 확대하고 국제 규범 형성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국회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다만 IPEF가 미국의 중국 견제용으로 추진되고 있는 만큼 경제 보복 가능성 등 중국의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과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주 범·이용한, 영상편집 : 김진원)

▶ '푸른색' 넥타이 맨 윤 대통령 "초당적 협력"
▶ "연금 · 노동 · 교육 개혁" 협력 요청한 윤 대통령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