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성회 자진 사퇴…윤재순 '성비위' 2차례 감찰 논란

<앵커>

SNS에 쓴 글로 논란을 빚었던 김성회 대통령실 종교다문화 비서관이 오늘(13일) 자진 사퇴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통령실 예산을 총괄하는 윤재순 총무비서관이 과거 검찰 근무 시절에 두 차례나 감찰을 받고 징계성 처분을 받은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최고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 6일 임명된 김성회 대통령실 종교다문화 비서관이 1주일 만에 스스로 물러났습니다.

윤석열 정부 첫 비서관 낙마입니다.

대통령 대변인실은 오늘 오후 "김 비서관이 대통령에게 누가 되지 않기 위해 자진 사퇴한다"고 밝혔습니다.

김 비서관은 '동성애는 정신병의 일종'이라거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보상 요구를 '밀린 화대'로 지칭하는 글들을 써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연거푸 해명에 나섰지만 해명에조차 허위 사실이 포함돼 논란은 더 거세졌습니다.

대통령실은 일단 지켜본다고 했었지만, 야당이 파상공세를 펴는 데다 여당에서도 임명 철회 요구가 분출하면서 자진 사퇴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윤석열 정부 첫 내각의 불공정, 몰상식 인사 대참사에 이어 이번에는 대통령 비서실 인선의 민낯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대통령실 인사 관련 잡음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윤재순 총무비서관의 경우 검찰 수사관 재직 시절 두 차례나 부적절한 신체 접촉 등 성 관련 비위로 감찰을 받고 '징계성 처분'을 받은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총무비서관은 대통령실 예산을 관장하는 자리인데, 이런 비위 사실을 알고도 대통령이 측근을 기용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습니다.

대변인실은 윤 비서관이 받았던 '기관장 경고'는 사안이 경미할 때 이뤄지는 조치라며, 친분이 아니라 전문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인사라고 설명했습니다.

공정과 상식을 내걸고 국민의 선택을 받은 새 정부인만큼 검증과정에서 더 엄격한 잣대를 들이댔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영상취재 : 주 범·최대웅, 영상편집 : 박정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