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영상] "위대한 국민과 함께해 영광" 문재인 대통령 퇴임 연설…차기 정부에 '국민통합' 당부

[영상] "위대한 국민과 함께해 영광" 문재인 대통령 퇴임 연설…차기 정부에 '국민통합' 당부

박윤주 에디터

작성 2022.05.09 15:38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마지막 연설에서 "위대한 국민과 성공하는 대한민국 역사에 동행하게 돼 매우 자랑스럽다"며 "다음 정부에서도 성공하는 대한민국 역사를 이어가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9일) 오전 10시 청와대 본관에서 한 퇴임 연설에서 "대통령으로서 무거운 짐을 내려놓는다, 과분한 사랑과 지지로 성원한 국민께 무한한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5년은 연속되는 국가적 위기를 헤쳐온 시기"였다며 "국민들은 위기 앞에 하나가 돼주었고, 대한민국은 위기 속에서 더 큰 도약을 이뤘다"고 돌아봤습니다.

임기 중 절반을 차지한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서는 "마지막으로 받은 코로나 대처상황보고서가 969보였다"면서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앞서가는 방역 모범국가였고, 코로나 위기 속에서 가장 빠르게 경제를 회복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아직 위기는 끝나지 않았다"면서 "우리 국민은 어떤 위기도 이겨내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전 정부의 축척된 성과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더 국력이 커지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길 기원한다"고 다음 정부를 향해 당부했습니다.

특히 "선거 과정에서 더욱 깊어진 갈등의 골을 메우며 국민 통합의 길로 나아갈 때 대한민국은 진정한 성공의 길로 더욱 힘차게 전진할 것"이라며 국민 통합을 강조했습니다.

(영상 취재 : 주범 / 구성 : 박윤주 / 편집 : 장희정 / 제작 : D콘텐츠기획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