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회의원 보궐선거 7곳 확정…6·1 지방선거와 동시 실시

국회의원 보궐선거 7곳 확정…6·1 지방선거와 동시 실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6·1 지방선거와 동시에 실시하는 지역구 국회의원 보궐선거의 선거구가 7곳으로 확정됐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선거구는 대구 수성구을, 인천 계양구을, 경기 성남시분당구갑, 강원 원주시갑, 충남 보령시서천군, 경남 창원시의창구, 제주 제주시을 등입니다.

이번 보궐선거는 지난 2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선거 실시 사유가 확정된 선거구를 대상으로 치러집니다.

이들 선거구 모두 해당 지역 의원들이 이번 지방선거 광역단체장에 출마함에 따라 공석이 됐습니다.

공무원 등 입후보가 제한되는 사람이 보궐선거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선거일 전 30일인 오늘(2일)까지 사직해야 합니다.

다만, 비례대표 국회의원이 지역구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입후보하는 경우에는 후보자 등록 신청 전까지 사직하면 됩니다.

사직 시점은 수리 여부와 관계없이 사직원이 소속 기관에 접수된 때로 봅니다.

후보자 등록은 5월 12∼13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할 선관위에 서면으로 하면 됩니다.

선거운동기간은 5월 19일부터입니다.

선거기간 및 선거사무 일정은 동시선거에 관한 특례 규정에 따라 이번 지방선거와 같습니다.

국회의원 보궐선거 지역의 선거인은 투표 시 지방선거 투표용지와 함께 보궐선거의 투표용지를 추가로 받습니다.

외국인 선거권자의 경우 지방선거 선거권만 있으므로 보궐선거지역에 거주하더라도 지방선거 투표용지만 받게 됩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