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6년간 회삿돈 600억 '꿀꺽'…우리은행 신고에 직원 자수

<앵커>

우리은행 직원이 6년 동안 회삿돈 600억 원을 빼돌린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은행 측이 이 사실을 뒤늦게 알아차리고 신고하자, 해당 직원은 급하게 경찰에 자수했습니다.

박예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어젯(27일) 밤, 우리은행에서 기업매각을 담당했던 차장급 직원 A 씨가 회삿돈을 빼돌렸다며 경찰에 자수했습니다.

2012년부터 2018년까지 6년간 빼돌린 금액은 무려 600억 원이 넘습니다.

횡령자금 대부분은 우리은행이 2010년 대우일렉트로닉스 매각을 결정한 뒤, 이란으로부터 받은 계약금으로 알려졌습니다.

매각을 주도했던 우리은행이 계약이 파기된 뒤에도 계약금을 별도 계좌에 관리해왔는데 10년간 담당 부서에서 일해온 A 씨가 빼돌린 걸로 추정됩니다.

[우리은행 직원 : 횡령 사건은 내부 시스템에 허점을 이용해서 (해당 직원이) 근무를 오래 했거든요. 돌아가는 거를 너무 잘 알고 (있었습니다.)]

오랜 범행이 이제야 발각된 배경도 있습니다.

이란이 제기한 계약금 반환 국제 소송이 4년간 진행됐는데, 2019년 정부가 패소해 반환해줘야 했을 때는 미국의 이란 금융제재로 송금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러다 올해 초 외교부가 미국으로부터 특별 허가를 받았고, 이란으로 송금해야 하는 날이 다가오자 은행이 계약금 계좌가 빈 걸 발견한 겁니다.

은행 내부 조사에서 직원 A 씨의 횡령 사실을 알게 된 우리은행은 어제 오후 관할 경찰서에 고소장을 제출했습니다.

경찰은 공범이 있는지 수사하는 한편, 횡령 수법과 빼돌린 돈의 사용처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횡령사고의 규모나 방식이 예사롭지 않다고 보고, 우리은행에 대한 검사에 착수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태훈, 영상편집 : 이정택, CG : 홍성용·반소희)

▶ 툭하면 '수백억' 횡령…"시스템 허점 파고든 한탕주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