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백신 부작용 범위 · 지원금 확대"…구체적 조건은 빠져

<앵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코로나19 대응 100일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인수위는 백신 접종 뒤 부작용을 폭넓게 인정하고 사망 시 지원금도 최대 1억 원까지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조동찬 의학전문기자입니다.

<기자>

60대 강 모 씨는 지난해 6월 코로나 백신 1차 접종 후 열흘 만에 뇌출혈로 사망했습니다.

그런데 부검 결과도 나오기 전 백신과 관련 없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사망 3주 뒤 부검 소견에는 백신이 원인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쓰여있습니다.

방역 당국의 판정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유가족 : 도대체 어떤 근거로 인과성 없다고 얘기하는 거를 근거라도 제시를 하든가 정보공개 청구를 세 번 했어요. 그런데 다 거부당했습니다.]

지난해 1차 접종 뒤 숨진 대학생 고 이유빈 양.

사인을 밝히기 위해 유빈 양 아버지는 의학서적을 독파했고, 전문가들을 찾아다녀야 했습니다.

그러다 유빈 양처럼 특정 항체가 있는 특이 체질은 화이자나 모더나를 맞으면 뇌 혈전이 발생할 수 있다는 외국 논문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그런 사례가 너무 적다는 이유로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고 이유빈 양 아버지 : 의학적인 지식도 없는 그런 피해자들한테 다 입증하라 그러고 입증해서 가져가면 전문가들은 심의위원회에서는 다 인과성을 부정해 버립니다.]

대통령직 인수위는 백신 이상반응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 질환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또 의료비 지원은 5천만 원까지, 접종 후 일정 기간 내 돌연사하면 인과성이 불명확해도 1억 원까지 올려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접종과 사망 사이 기간과 질환 범위 등 구체적 조건은 발표하지 못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