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중국의 '불닭볶음면 불매운동'…생트집인가 오해인가

[취재파일] 중국의 '불닭볶음면 불매운동'…생트집인가 오해인가
▲ 중국 수출용 불닭볶음면 포장지에 표기된 유통기한

중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산 불닭볶음면이 최근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소비자 불만이 들끓자 중국 정부 당국까지 나섰습니다. 중국 일부 매체들이 중국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불닭볶음면의 유통기한이 한국 내수용 제품보다 2배 긴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한 게 발단이 됐습니다. 중국 수출용은 유통기한이 12개월인 데 반해 한국 내수용은 6개월이라는 것입니다.

중국 소비자들은 한국이 유통기한을 이중으로 표기해 자국에서 남은 제품을 중국에 팔고 있는 것 아니냐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중국 관영 CCTV는 "저장성 닝보시 시장감독관리국 당국자가 10일 불닭볶음면 문제에 대한 사실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소비자권익보호국 닝보지국에 사안을 전달했다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수출용 제품 '유통기한 · 원료' 차별 논란

남승모 취재파일 이미지

불닭볶음면이 주력 상품인 삼양식품으로서는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삼양식품은 즉각 공식 입장문을 통해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중국으로 보내는 제품만 유통기한을 늘린 것이 아니라 수출 제품은 모두 12개월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수출용 제품은 운송 기간과 수입국 검역 통관 등에 시간이 걸리는 만큼 유통기한이 내수용과 같을 수 없고 이를 위해 별도 산화 방지 처리 절차를 거친다는 것입니다. 삼양식품은 중국뿐 아니라 다른 국가에도 똑같이 12개월을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논란은 불닭볶음면이 처음이 아닙니다. 지난달에는 오리온 초코파이가 도마에 올랐습니다. 중국 웨이보를 통해 오리온이 중국과 러시아에서만 초코파이 가격을 올렸다거나 한국 초코파이에는 코코아 파우더를 쓰지만, 중국 수출 제품에는 건강에 해로운 코코아 버터 대체물을 사용한다는 주장도 제기됐습니다.

오리온도 즉각 공식 입장문을 내고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오리온은 지난해 9월 가격을 인상한 것이 현재 시점의 일인 것처럼 소문이 퍼져나가 오해를 낳고 있다며 국가별로 가격 인상 시점이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또 초코파이는 전 세계에서 동일한 원재료를 사용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매출 규모가 큰 중국 시장에서 잇따라 논란이 불거지자 식품업계는 곤혹스러워하는 모습입니다. 초코파이를 둘러싼 의혹이야 사실관계 자체가 맞지 않는 만큼 대응할 가치도 없는 사안이지만, 만약 소비자 의구심이 쉽게 가라앉지 않는다면 사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불닭볶음면 역시 우리 입장에서야 생트집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지만 지난 2005년 미국에서도 똑같은 이유로 라면 유통기한 문제가 불거진 적이 있어 마냥 무시하기도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중국 내 인기 제품 괘씸죄"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이런 중국 내 한국산 제품 불매운동이 일종의 괘씸죄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불닭볶음면을 수출하는 삼양식품의 경우 현지 공장 없이 전량 수출하고 있는데 중국 입장에서는 중국 경제에 고용 창출이나 아무런 기여 없이 수익만 내고 있다는 불만이 섞여 있다고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국내 업체 중에서 중국 내 현지 공장이 있는 곳은 제품 유통기한이 국내와 같은 6개월이어서 중국 소비자들이 오해할 소지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리온의 경우, 중국 내 공장이 있어 삼양식품과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노골적으로 국내 산업 육성을 지원하는 중국의 특성상 외국 기업 인기 제품은 견제를 받곤 한다고 했습니다.

사드 장비 노후화에 따른 1대 1 교체


중국 내 혐한 분위기도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로 꼽힙니다. 문화공정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국내 여론이 들끓듯 중국에서도 한국에 대한 부정적인 이슈로 최근 혐한 감정이 작지 않은 상황입니다. 사드 논란이 결정적이었는데 우리는 사드 논란에 대해 중국에 성의를 다했다고 생각하지만 현지 분위기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 다른 식품업계 관계자는 국내 중국 혐오 이슈가 터질 때마다 중국에서도 혐한 이슈가 커진다면서 그럴 때마다 중국 시장에 공을 들여야 하는 기업들은 활동하기가 더욱 힘들어진다고 토로했습니다. 복잡한 국제 정세 속에서 양국 간 국익이 늘 일치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불필요한 혐오로 갈등을 키우는 건 양쪽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사진=웨이보 캡처,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