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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k] "후쿠시마산 신선한 생선!"…日, '한국어 광고' 공습

[Pick] "후쿠시마산 신선한 생선!"…日, '한국어 광고' 공습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안전하다는 내용의 한국어 영상이 유튜브 광고에 등장해 논란입니다.

1일 유튜브 이용자들에 따르면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일본 측 입장을 담은 광고가 한국말 더빙과 함께 자막으로 재생됐습니다.

문제의 영상은 일본 정부가 지난해 10월 유튜브에 게시한 것으로, 최근 무작위로 유튜브 광고에 등장하면서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영상에서는 "(일본의) 원전 폐기 노력으로 부지 내 96%에서 방호복 없이 작업할 수 있게 됐다"라며 "일본이 선택한 해양 방류 방식은 기술적으로 실행 가능하다"라고 주장합니다.

또한 라파엘 그로시 국제 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등장해 "제어된 처리수의 해양 방류는 세계 다른 원자력발전소에서도 일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일본 외무성 유튜브(外務省 / MOFA)

이뿐만 아닙니다.

일본 부흥청이 만든 또 다른 한국어 광고에서는 "후쿠시마의 신선한 생선에 놀란다", "후쿠시마의 풍요로운 식재료가 여러분을 반갑게 맞이한다"며 후쿠시마산 식품의 안전성을 홍보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지난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한다고 발표한 뒤 안정성 논란에 휩싸이자, 관련 논쟁을 불식시키기 위해 제작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당시 일본은 오염수 속 방사성 물질을 국제 기준치 이하로 희석한 후 방류해 안전하다고 밝혔지만, 다른 국가에서 안전성을 판단할 수 있을 만큼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국제 사회의 원성을 샀습니다.

이에 대다수의 국내 누리꾼들은 "후쿠시마산 식품과 오염수의 안정성 문제는 여전히 논쟁거리"라며 불쾌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유튜브 광고 정책상 '논란의 소지가 있는 문제'와 관련해서는 광고 게재가 적절치 않다고 공지해왔으나, 일본의 일방적인 '후쿠시마산 오염수 안전 광고'와 관련해서 유튜브 측은 그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뉴스 픽'입니다.

(사진='外務省/MOFA' 유튜브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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