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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처럼 온 이 메시지, 은행 지점장 출신도 피싱당했다

메신저로 가족인 것처럼 접근한 뒤 개인정보와 은행 계좌를 알아내 돈을 빼가는 '메신저피싱'에 은행 지점장 출신마저 피해를 보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은행 지점장 출신인 A(70) 씨는 지난 26일 모르는 번호로 아들을 사칭하는 문자메시지를 받았습니다.

메신저피싱 (사진=A 씨 제공, 연합뉴스)
메신저피싱 (사진=A 씨 제공, 연합뉴스)

A 씨를 "아빠"라고 부른 상대는 휴대전화가 고장 나서 관련 보험금을 수령해야 한다며 원격 조정이 가능한 앱 설치를 요구했습니다.

주민등록번호와 은행 계좌, 비밀번호 등도 캐물었습니다.

평소 아들과 메시지를 자주 주고받던 A 씨는 별다른 의심 없이 상대가 요구하는 정보를 넘겼고, 상대는 "보험 처리 이제 다 했다"며 A 씨를 안심시켰습니다.

A 씨는 다음 날인 27일에야 자신의 은행 계좌에서 1천200여만 원이 빠져나간 사실을 확인하고 메신저피싱 피해를 인지했습니다.

피싱 조직은 원격 앱으로 A 씨의 휴대전화에 등록된 연락처를 빼내 A 씨의 지인에게 비슷한 문자메시지까지 보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A 씨는 "도움을 요청하는 아들의 연락에 별다른 의심 없이 답변한 결과 메신저피싱 피해를 봤다"며 "은행 지점장 출신이 범죄 피해를 겪었다는 사실이 부끄럽기도 하지만, 수법을 널리 알려 추가 피해를 막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찰은 A 씨로부터 피해 신고를 접수하고 관련 자료를 확보하는 등 수사에 나섰습니다.

경찰 관계자는 오늘(30일) "메신저를 통해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연락을 받을 경우 지인이라고 하더라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상대방을 명확히 확인하고, 범죄가 의심되면 경찰에 곧바로 신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사진=A 씨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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