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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고교 사회 과목 교과서 81%에 '독도=일본 땅' 기술

日 고교 사회 과목 교과서 81%에 '독도=일본 땅' 기술
오늘(29일)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고등학교 사회과목 교과서 대부분에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일본 정부의 부당한 주장이 반영됐습니다.

이번에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는 내년부터 고교 2학년 이상이 사용할 새로운 교과서인데 기존 교과서와 비교해 독도 영유권 관련 기술이 강화됐습니다.

한국의 시민단체인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에 따르면 일본사탐구 7종과 세계사탐구 7종 등 26종의 사회과목 교과서 가운데 81%에 달하는 21종에 독도 영유권 주장과 관련한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5년 전 검정을 통과한 24종의 기존 사회과목 교과서 중 79%인 19종이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것과 비교하면 반영 비율이 높아졌습니다.

일본 정부가 2014년에 개정한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통해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내용을 교과서에 넣도록 한 이후 독도 영유권 기술은 강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 검정을 통과한 사회과목 교과서 가운데 역사를 제외한 지리, 공공, 정치경제 등 12종에는 모두 독도가 "일본 고유 영토"라는 기술이 반영됐습니다.

12종 가운데 8종에는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기술이 포함됐고, 3종에는 "한국에 점거" 또는 "한국이 일방적으로 자국 영토라고 주장"한다는 표현이 들어갔습니다.

일본사탐구 7종에도 모두 독도 영유권 기술이 반영돼 있는데 대체로 1905년 일본 정부가 독도를 시마네현에 편입한 경위를 담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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