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근혜 "제가 못 이룬 꿈들, 이제 다른 이들의 몫"

박근혜 "제가 못 이룬 꿈들, 이제 다른 이들의 몫"
대구 달성군 사저에 도착한 박근혜 전 대통령은 "정치적 고향이자 마음의 고향인 달성으로 돌아갈 날을 생각하며 견뎌냈다"고 말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오늘(24일) 대구 달성군 유가읍 사저에 입주하며 "돌아보면 지난 5년의 시간은 저에게 무척 견디기 힘든 그런 시간이었다"며 소회를 밝혔습니다.

박 전 대통령을 향해 한 시민이 던진 소주병이 바닥에 깨지며 행사가 일시 중단되기도 했지만 장내는 곧 정리됐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제가 많이 부족했고 실망을 드렸음에도 이렇게 많은 분이 오셔서 따뜻하게 맞아주셔서 너무나 감사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24년 전인 1998년 낯선 이곳 달성에 왔을 때, 처음부터 저를 따뜻하게 안아주고 보듬어주신 분들이 바로 이곳의 여러분"이라며 "지지와 격려에 힘입어 보궐선거에서 처음으로 국회의원에 당선됐고 연이어 지역구 4선 의원을 거쳐 대통령까지 했다"고 회상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대통령으로 있으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열심히 일한다고 했지만 이루지 못한 많은 꿈이 있다"며 "제가 못 이룬 꿈들은 이제 또 다른 이들의 몫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좋은 인재들이 저의 고향인 대구의 도약을 이루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저의 작은 힘이나마 보태려고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대국민 담화문 (사진=연합뉴스)

박 전 대통령 발언이 끝난 직후 측근인 유영하 변호사는 "이곳 달성은 처음 정치를 시작하셨던 곳"이라며 늘 마음의 고향으로 생각했던 곳이기에 박 전 대통령께서 이곳으로 정한 것이라고 사저 선정의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의 만남에 대해서는 "윤 당선인 측에서 방문한다는 이야기를 언론을 통해 말하긴 했지만 직접적으로 접한 적은 없다"며 연락이 오면 그 문제는 박 전 대통령이 말씀하시면 언론에 알리겠다고 밝혔습니다.

박 전 대통령의 상태가 통원 치료가 가능한 정도라고 밝히면서도, 삼성서울병원 통원 문제 등에 대해서는 개인 정보로 답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국정농단 사건 등으로 징역 22년을 확정받고 수감 생활을 하다가, 지난해 12월 31일 0시 신년 특별사면으로 석방됐습니다.

지난해 11월 22일 삼성서울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아오다 최근 통원 치료가 가능할 정도로 건강을 회복해 4개월 만인 오늘 퇴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