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산불 피해 더 큰 사업장, 복구 지원금은 '불투명'

<앵커>

경북과 강원의 산불 피해 지역에서 복구 작업이 조금씩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불에 탄 공장이나 창고 같은 민간 사업장은 피해가 큰 데 비해 지원 방안이 미흡해서, 주민들 걱정이 많습니다.

박찬범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기자>

봄철이면 가족 관광객들로 북적였던 동해시의 한 펜션 단지입니다.

이번 산불로 강승혁 씨가 살던 집 한 채와 직접 운영해온 펜션 3채가 타버렸습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펜션 3채는 복구 지원금 지급조차 불투명합니다.

이재민 지위가 인정돼 주거용 집은 최대 1천6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지만, 펜션들은 민간 사업장이라 어렵다는 답변을 시청 담당자에게 들었기 때문입니다.

[강승혁/피해 사업주 : 제 입장에서는 주택으로 4채로 세금, 재산세·취득세 이런 거 다 내고 하는데, 막상 보상받을 때는 이런 거는 빠지고….]

울진 농공단지 내 피해 사업장도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정부가 융자 지원과 세금 공제 등 사업장 지원 계획을 발표했지만, 당장 필요한 복구 지원금은 정해진 게 없습니다.

이곳 외벽이 다 무너질 정도로 창고 전체가 불에 탔습니다. 이곳에는 바로 옆 공장에서 생산한 어망과 어구를 보관하고 있었는데, 이처럼 대부분 소실되면서 그 피해액이 더 커졌습니다.

업주는 어망·어구 등 물품 손실액만 4억 원으로 추산했습니다.

[정광병/피해 사업주 : 불에 탄 업체 같은 경우는 재산 손실이 많잖아요. 세금이나 대출 이자 싸게 해줘서 큰 득을 보는 거 없잖아요.]

바로 옆 목재 공장도 변전실에 불이 붙어 열흘 넘게 가동이 중단됐습니다.

[김종률/피해 사업주 : 어떻게 녹았는지 그것까지 저는 끝까지 기억을 못 해요, 아직도.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아서….]

2019년 고성 산불 당시 피해 '사업장'에 대한 현금 지원은 지자체가 재난기금으로 지급한 200만 원이 전부였습니다.

행안부와 피해 지역 지자체들은 사업장에도 복구비 등 지원을 보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