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윤, 오늘 오찬 회동…"MB 사면 요청"에 청와대 고심

<앵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이 대선 이후 처음으로 오늘(16일) 청와대에서 만납니다. 윤 당선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특별 사면을 요청할 계획인데, 문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일지 주목됩니다.

권란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오늘 낮 12시 청와대에서 배석자 없이 오찬 회동합니다.

윤 당선인 측은 회동 의제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건의를 공식화했습니다.

[김은혜/윤석열 당선인 대변인 : (윤 당선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을 요청하겠다는 생각을 오래전부터 견지해왔습니다. 국민 통합과 화합의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합니다.]

청와대는 공식적으로는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라고 답했지만 내부 기류는 엇갈립니다.

"대선 후 첫 메시지로 민심 통합을 강조한 문 대통령이 사면을 수용할 가능성이 있다", "윤 당선인과 같은 진영 인사인 이 전 대통령 사면이 어떻게 통합이냐" 양론이 충돌하고 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지난 대선 드루킹 댓글 사건으로 수감 중인 김경수 전 경남지사와 동시 사면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 전 지사에 대한 마음의 짐을 가진 문 대통령으로선 고심이 깊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회동에선 인사권 논의도 이뤄질 걸로 보입니다.

윤 당선인 측은 임기 말 공기업, 공공기관에 대한 이른바 '알박기 인사 논란'에 대해 "꼭 필요한 인사의 경우 협의를 진행해달라고 요청했는데, 청와대는 "임기 내 인사권 행사는 당연하다"고 맞받은 상황이어서, 정권교체기 신구 권력 대결로 비화하지 않을지 회동 결과가 주목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