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우리 통해 전투기 지원?" 美, 폴란드 제안 사실상 거부

"우리 통해 전투기 지원?" 美, 폴란드 제안 사실상 거부

김석재 기자

작성 2022.03.09 09:38 조회수
프린트기사본문프린트하기 글자 크기
"우리 통해 전투기 지원?" 美, 폴란드 제안 사실상 거부
폴란드가 미국을 통해 우크라이나에 미그-29 전투기를 넘기겠다고 제의했으나 미 국방부는 이를 사실상 거부했습니다.

존 커비 미 국방부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폴란드의 제안이 쉽게 옹호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미 정부의 처분에 맡겨진 전투기가 독일에 있는 미국과 나토 기지에서 출발해 러시아와 맞서는 우크라이나로 향한다는 건 나토 동맹 전체에 심각한 우려를 제기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렇게 할 실질적 이유가 있는지도 명확하지 않다"면서 "앞서 말했듯, 폴란드가 보유한 항공기를 우크라이나에 넘길지는 궁극적으로 폴란드 정부가 내려야 할 결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커비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폴란드 정부와 현재 접촉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폴란드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자국 공군이 운용하던 28대의 미그-29 전투기 전부를 독일 주둔 미국 공군기지에 배치하고 미국의 처분에 맡길 준비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폴란드 외무부는 미그-29 전투기를 보유한 다른 나토 회원국에 같은 조처를 촉구하면서 미국에 군사력 공백을 메우기 위한 미국산 전투기 제공을 요구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자국 조종사들이 추가적 훈련 없이도 바로 몰 수 있는 러시아제 미그 전투기를 지원해 달라고 동유럽 국가들에 요청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전투기를 지원할 경우 전쟁에 개입하는 것으로 간주해 보복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해 왔습니다.

AFP 통신은 이에 대해 "미국이 폴란드의 제안을 거부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많이 본 뉴스